본문 바로가기
금융정보톡

내 카드에 이런 혜택과 포인트가 있었어? 카드 포인트와 할인 혜택 100% 활용하기!

by IBK.Bank.Official 2018. 6. 25.

 


카드는 많은데 정작 어떤 혜택이 있고 포인트를 어떻게 사용하는지 몰라서 아까운 포인트와 혜택버리고 있진 않으신가요? 많은 분들이 어떤 혜택이 있는지도 모르고 있을 텐데요. 이젠 아깝게 버리지 말고 알뜰하게 카드포인트와 혜택을 다 누려보세요! 

 


카드사에서 제공하는 포인트나 할인혜택을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서는 우선 자신의 소비패턴에 맞는 카드를 자신의 주 이용카드로 선택하는 것이 중요해요. 소비패턴에 맞는 카드를 선택하여야 포인트 적립율을 높일 수 있고, 적립된 포인트의 활용도나 할인 혜택을 높일 수 있기 때문이죠. 반면, 평소 본인이 카드 포인트 이용에 관심이 적은 편이라면 되도록 연회비가 저렴한 카드를 발급 받거나 포인트 적립 등 부가서비스가 1~2가지에 집중된 카드를 이용하는 것이 유리할 수 있습니다. 

 


카드 포인트나 할인혜택을 제대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상품 안내장이나 카드사 홈페이지를 통해 포인트 이용조건을 숙지하는 것도 필요해요. 카드사들이 포인트나 할인혜택 이용에 여러 가지 조건을 붙이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죠. 특히 “전월 실적 산정 시 제외대상” 또는 “포인트 적립 제외대상” 등을 꼼꼼히 확인할 필요가 있어요. 예를 들면, (청구)할인 경우 할인혜택 조건을 충족하지 못할 수 있으며, 대학등록금, 무이자 할부, 선불카드 충전금액 등은 포인트 적립 대상에서 제외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카드 포인트 유효기간은 통상 5년으로 동 기간이 경과할 경우 해당 포인트가 적립된 시점부터 순차적으로 소멸되기 때문에 소비자 스스로 잔여 포인트를 수시로 확인하고, 소멸되기 전에 이용하는 것이 바람직해요. 남아 있는 카드 포인트를 확인하기 가장 쉬운 방법은 금융감독원이 운영하는 금융소비자정보 포털사이트 파인(http://fine.fss.or.kr)에 접속하여, “카드 포인트 통합 조회”코너를 클릭하거나, 여신금융협회 홈페이지를 방문하면 쉽게 확인 할 수 있어요. 참고로, 특정 카드사에 여러 개의 카드가 있어 그 중 일부를 해지할 경우에도 잔여 포인트는 유지 된답니다.

 


카드 포인트는 잘만 활용하면 카드를 쓸 때마다 쌓이는 보이지 않는 돈이 될 수 있어요. 각종 상품 구매는 물론 교통카드 충전, 금융상품 가입, 국세납부, 사회기부까지 그 활용범위가 매우 넓은데요. 우선, 카드사 홈페이지에서 각종 생활용품을 구매하는데 사용할 수 있고, 포인트로 카드 사용금액을 결제할 수 도 있죠. 또한, 백화점, 주유소, 영화관, 놀이공원 등 신용카드 가맹점에서 현금처럼 이용할 수 있어요. 단, 포인트 사용이 가능한 가맹점인지 미리 확인해 둬야 사용할 수 있겠죠? 이 밖에도 다양한 형태로 포인트를 사용할 수 있는데요. 포인트를 정기예금이나 펀드로 옮기거나 대출이자 납입, 보험료 납입 등에 유용하게 쓸 수 있고, 고객이 포인트를 기부하면 카드사가 이를 현금으로 바꾸어 기부하는 방식으로 이는 현금 기부처럼 연말 소득공제 혜택을 받을 수도 있어요! 이 뿐만 아니라 신용카드 포인트를 통해 세금까지 납부할 수 있어요. 국세청이 2011년 10월부터 ‘신용카드 포인트 국세납부제도’를 시행하여 부가가치세, 소득세 등 모든 국세 세목에 대해 포인트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인데요. 국세 신용카드 납부 전용사인트인 카드로택스(www.cardrotax.or.kr)로 접속해서 신용카드 별 포인트를 확인한 뒤 결제하면 포인트가 해당 금액만큼 자동적으로 차감된답니다. 확인하고 사용해보세요!


포인트를 현금 처럼 사용하는 것도 좋은데 이렇게 기부나 세금납부까지 할 수 있다니 그동안 많이 모르고 있었다는 생각이 들었는데요. 여러분은 현명하게 카드 포인트와 할인 혜택을 누려보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