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정보톡

경제용어 '아베노믹스'와 '모디노믹스'는 무엇일까?

by IBK.Bank.Official 2018. 4. 26.


한 나라에 지도자가 취임할 때엔 경제정책을 발표하게 돼요. 그 중 획기적인 경제정책을 내놓은 지도자들은 세계적 주목을 받기도 하는데 2012년 취임한 일본 아베 총리와 2014년 취임한 인도 나렌드라 모디 총리는 각 ‘아베노믹스’와 ‘모디노믹스’로 주목 받고 있답니다.

 


2012년 아베 총리는 일본의 장기 침체를 극복하기 위한 경제정책을 펼칩니다. 일본의 경기 회복과 엔고현상과 디플레이션 탈출을 위한 정책을 아베노믹스 라고 하는데요, 아베노믹스(Abenomics)란? 일본 총리의 이름인 아베와 영어 이코노믹스의 합성어예요.

아베노믹스는 적극적인 금융정책의 완화를 통해 디플레이션을 방지하고, 인프라 사업을 통해 고용을 발생시키며, 규제 완화를 통해 개인 사업자와 민간기업이 자유롭게 활동할 수 잇는 사회를 목표로 하는 것이 핵심 정책 인데, 최근 2차 아베노믹스에선 GDP 600조엔 목표/출생률을 회복하기 위한 유아교육 무상화,결혼지원등/사회보장 제도 강화로 사회보장제도를 확충하며 경제재생을 하는 정책을 펼치고 있답니다.아베노믹스는 아직 진행 중인 정책으로 성공의 여부를 판단하기 어렵지만 지금까지는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어요.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가 발표한 모디노믹스(Modinomics)는 외국인의 투자를 통한 인프라 확충과 제조업의 육성, 이것을 통한 일자리 창출이 핵심입니다. 메이크 인 인디아 (Make in india)를 발표했어요. 전 세계 제조업 중심으로 도약하려는 목표를 가지고 있는데요, 모디노믹스는 경제성장과 고용창출을 위한 경제정책으로 친기업 정책이라는 평을 받고 있답니다.

모디 총리 취임 이후 3년간 7%의 경제성장률을 보였으나 2016년 시중유통 현금의 86%를 차지하던 500루피와 1000루피 지폐를 일시에 신권으로 교체하는 화폐개혁을 진행하며 성장률이 5.7%까지 곤두박질 쳤어요. 하지만 인도의 29개 주마다 다르게 진행 되던 부가가치세 제도 통합등 과감한 개혁정책이 서서히 자리잡고 있으며 또다시 고속 성장을 할 준비를 하고 있어요.

oo노믹스는  한 지도자의 경제원칙과 비전, 철학, 목표 등을 모두 말하는 건데요, 오늘부터 나만의 경제 정책을 만들어 급여를 어떻게 소비하고 저축하고 투자할지 계획을 세워보는 건 어떨까요?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