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정보 톡

잠자고 있는 신용카드 포인트 활용방법



신용카드를 개설할 때만 해도 다양한 포인트 혜택을 꼼꼼히 따지지만, 정작 사용하지 않고 방치했다가 소멸되기 십상입니다. 최근 5년간 소멸된 신용카드 포인트가 무려 6,76억 원에 달한다고 하니 그 규모가 엄청납니다. 포인트로 활용할 수 있는 혜택은 카드사별로 가지각색입니다. 신용카드 결제 대금 정산부터 ATM에서 현금전환, 비트코인까지 구입할 수 있는 신용카드 포인트. 잠들어 있는 현금으로 알뜰한 소비 생활을 시작하세요. 






내 카드 포인트는 얼마?

 

먼저 나에게 카드 포인트가 얼마나 쌓여 있는지 확인해야겠지요? 신용카드 포인트는 회원이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도록 카드사용금액과 카드 사용처에 따라 일정 포인트를 적립하여 제공하는 부가서비스입니다. 따라서 카드사별 카드이용대금명세서, 홈페이지, 영업점 창구 및 콜센터를 통해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만약 내가 가지고 있는 카드의 포인트를 한눈에 알고 싶다면 카드 포인트 통합조회서비스 홈페이지(www.cardpoint.or.kr)에서도 확인할 수 있고, 스마트폰 앱으로도 가능합니다. 카드 포인트의 사용처는 카드사별, 카드상품별로 다르기 때문에 개별카드사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하는 것이 가장 정확합니다. 오늘 우리가 살펴볼 대표적인 활용법 외에 어떤 것이 있는지 자세히 체크하시길 바랍니다.   





‘포인트=현금’ 카드 대금부터 쇼핑까지 모두 OK



카드 포인트를 활용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바로 카드 결제 대금을 포인트로 납부하는 것입니다. 일정 기준 이상으로 적립된 포인트는 카드 결제 대금이나 연회비로 납부가 가능합니다. 또한 카드사 포인트몰이나 지정된 온라인 쇼핑몰 또는 가맹점에서 현금처럼 사용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사용이 가능한 가맹점인지를 미리 확인해 두어야 한다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이럴 때는 포인트를 기프트 카드로 바꿔 사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나눔도 실천하고, 소득공제 혜택까지!


연말연시를 맞아 어려운 이웃들에게 기부를 하거나 봉사를 하는 분이 많으실 겁니다. 그런데 신용카드 포인트로도 기부가 가능하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각 카드사의 홈페이지나 앱에서 포인트를 기부할 수 있습니다. 기부를 설정하면 포인트를 현금으로 전환해 카드사가 사회공헌 활동에 사용하게 됩니다. 신용카드 포인트 기부로 사용하지 않은 포인트를 좋은 곳에 사용할 수 있어 마음도 뿌듯하고, 게다가 연말정산 시에 소득공제 혜택도 받을 수 있어 일석이조가 아닐 수 없습니다. 






차곡차곡 쌓인 포인트 항공사 마일리지 바꿔 여행 GO! GO!


여행족이 많아지면서 항공사 마일리지 적립과 라운지 무료 이용 등이 신용카드의 인기 혜택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항공권 결제 관련한 수요가 늘어나면서 카드사에서 출시한 항공사 마일리지 적립 혜택을 강화한 전용 카드 출시도 증가했습니다. 여행을 좋아하는 분이라면 카드 포인트를 항공사 마일리지로 전환해 하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신용카드 포인트는 5년이라는 유효기간이 있습니다. 유효기간이 종료되면 쌓인 포인트가 모두 사라지는데요.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는 신용카드 포인트를 허공에 날려버리는 것만큼 아까운 것도 없습니다. 올해가 가기 전 곧 소멸되는 신용카드 포인트는 없는지 꼭 체크해보고, 유용한 혜택을 절대 놓치지 마세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