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아이의 미래를 준비하는 '우리아이재테크'


내 아이가 어른이 되어서 경제적으로 풍족하기를 바라는 마음은 모든 부모가 같을 것입니다. 미리 자녀의 재테크를 준비해주고 싶은 부모님들을 위한 방법은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대부분 부모가 아이의 재테크를 결정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목적입니다. 자녀가 어른이 되었을 때 필요한 목돈을 일찍부터 준비하려는 목적의 상품을 찾습니다. 하지만 목적만큼 방법도 중요합니다. 아이의 미래를 위한 재테크는 장기전이기 때문에 꾸준한 관리가 가능해야 하니까요.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현명하게 투자할 수 있을까요?







우리 아이를 위한 첫 통장엔 금융바우처 챙기기


부모가 아이의 명의로 적금상품에 가입할 때는 1만 원을 지원해주는 금융바우처를 활용하세요. 출산 장려를 위해 기업은행과 우리은행, 신한은행이 인구보건복지협회, 초록우산어린이재단 등과 협약을 맺어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어린이 전용 적금상품에 가입하면 안심보험이나 상해보험, 용돈 관리서비스 등의 부가서비스를 받을 수 있을 뿐 아니라, 일부 은행의 경우 추가 금리까지 제공합니다. 만약 적금 상품을 가입하고자 하는 부모라면, 가입하기 전에 은행에 사전 문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우리 아이 보금자리를 위한 주택청약종합저축

 

다른 상품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금리를 받을 수 있고, 훗날 아파트 청약 자격도 얻을 수 있어서 만능청약통장이라 불리기도 하는 주택청약종합저축. 연령에 제한이 없기 때문에 영유아 명의로도 얼마든지 가입이 가능합니다. 가입 연령에 제한은 없지만, 1 1계좌로 하나씩만 가입이 가능합니다. 매월 2만 원에서 50만 원까지 상황에 맞게 납부할 수 있다는 장점도 빼놓을 수 없습니다

어린이보험은 골절이나 화상 등 생활 위험이나 주요 질병을 보장하는 상품으로, 일반 어린이보험에서 보상하지 않는 선천성 기형이나 인큐베이터 비용 등을 보장하는 태약가입특약을 고려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자녀 교육자금 마련에는 어린이 저축보험

 

목돈을 대비하고자 한다면 어린이 저축보험도 좋은 방법입니다. 하지만 다른 금융 상품과 비교했을 때 보험기간이 길고, 해지했을 때의 불이익이 상당하기 때문에 오랜 기간 가입상태를 유지하지 않을 거라면 가입을 고려해야 합니다.







체크카드로 경제관념 바로 잡기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아이에게 목돈을 물려주는 것보다 올바른 경제관념을 심어주는 것입니다. 우선 아이의 명의로 된 통장을 만들어주세요. 아주 어릴 때부터 저축하고, 자신의 용돈을 관리하는 것이 자라서 똑똑한 자산 관리를 할 수 있는 밑거름이 될 것입니다. 아이가 직접 통장을 만들어주면서 왜 통장을 만드는지, 어떻게 사용하면 좋은지를 설명해주면 큰 공부가 됩니다. , 아이가 만 14세 이상이 되면 본인 명의의 계좌를 개설하여 체크카드를 발급받을 수 있는데요. 통장의 예금 잔액 범위 내에서 결제가 가능한 체크카드로 합리적인 지출 습관을 들일 수 있습니다.


아이 한 명을 키우는 데 수억 원이 든다고 합니다. 게다가 아이가 자라서 처하게 될 실업난과 경제난을 극복하는 데 부모의 이른 재테크가 훌륭한 버팀목이 될 것은 분명합니다. 아이에게 확실한 경제관념을 심어주는 것 역시도 중요하고요. 일단 지금 당장 아이와 손을 잡고 은행에 가보는 것은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