펀드, 한번 시작해볼까?




펀드란, 증권사 자산운용사 등 금융회사가 고객으로부터 돈을 모아 다양한 자산에 투자하고 리스크를 분산하면서 수익을 올려 결과를 투자자에게 배분하는 금융상품입니다오늘은 펀드를 시작하는 초보들이 알아야 할 필수 정보들과 주요 핵심 포인트까지 알려드리니, 알짜배기 정보를 꼭 챙겨가세요~








펀드란 무엇일까?

소액개인투자자의 경우 기관투자자와 같은 전문가그룹과 동등한 입장에서 주식이나 채권 등 금융상품에 직접 투자하여 수익을 올리기는 쉽지 않습니다. 따라서 전문가에게 대신 투자를 의뢰하는 간접투자방식이 대안으로 제시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펀드매니저가 투자를 대신해주는 펀드는 간접투자방식에서 가장 보편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펀드는 다양한 투자대상에 적은 돈으로도 쉽게 투자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인데요. 주식이나 채권 등에 직접 투자하려면 목돈이 필요하지만, 펀드는 적은 돈으로 투자할 수 있으며 분산투자로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투자는 전문가에게! 펀드의 장점


개인투자자의 경우는 전문가보다 정보의 취득이나 분석능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고, 투자 경험도 적어 자금을 운용하는 데에 많은 어려움이 생깁니다. 그에 비해 펀드는 투자전문가에 의해 관리되기 때문에 개인투자자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습니다. 펀드가 대규모로 투자되고 운용된다는 것 또한 펀드의 장점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그로 인해 거래비용과 정보취득 비용이 절감될 수 있고, 명시적인 비용 외에도 각 개인이 각자의 자금을 투자하고 관리하는데 소요되는 시간과 노력으로 인한 기회비용을 줄이는 역할도 할 수 있습니다.







자본시장법으로 펀드 가입이 어려워졌다고?


자본시장법은 투자자를 일반투자자와 전문투자자로 구분하여 차등화된 행위 규제를 적용하였고, 이에 따라 투자자 보호에 대한 규제가 일반투자자에 집중되었습니다. 금융투자업자는 일반투자자에게 투자 권유를 하기 전에 투자자의 투자목적과 재산 상황 등을 파악해야 하며, 금융상품의 내용 및 위험에 대하여 설명하여 투자자에게 적합한 투자상품을 권유할 의무가 있습니다. 따라서 투자자는 상대적으로 펀드 가입 시 절차가 까다로워졌다고 볼 수도 있는데요. 투자자의 보호를 위한 규정이니 이해하고 펀드에 가입하시길 추천드립니다.







펀드, 이제 시작이야!


펀드는 돈이 많아야 시작할 수 있을까요? 그렇지 않습니다.펀드라는 용어가 전문적이라고 생각되어 진입장벽이 높을 수는 있지만, 사모펀드처럼 기업이나 고액자산가를 대상으로 하는 펀드가 아니라면 일반적으로 1만 원부터 가입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여러 번에 나눠 투자하는 적립식 투자로 시작한다면 목돈을 한꺼번에 투자함으로써 펀드를 시작하는 것보다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물론 자유롭게 투자하는 자유적립식투자방식도 있지만, 자기 자신과의 약속을 지키기 어려울 것 같으신 분들은 다달이 일정 금액을 넣는 정액적립식투자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모든 투자가 그렇듯, 시작하기 전 자신의 현재 상황과 투자 목표에 따라 알맞은 방법을 신중히 선택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시작이 거창하지 않아도 괜찮은 펀드. 지금부터 출발해보는 것은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