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어나! 잠자는 휴면예금 알아보기




이거 언제 만들었지?’하는 통장을 발견한 적이 있으신가요? 군 복무 시 만들었던 급여통장 같은 경우가 대표적인 잊혀져 가는 통장이라고 합니다. 오늘은 여러분이 까빡했을지도 모르는 바로 그 통장을 찾아가 보는 내용입니다. 기억 속에 잊혀지고 있는 통장이 있을법한 같은 분들은 저를 따라오세요!







우리 아이 학교 통장, 스쿨뱅킹

 

자녀가 있는 집에서 가장 잊혀지기 쉬운 통장은 바로 스쿨뱅킹입니다. 하루가 다르게 쑥쑥 자라는 우리 아이, 졸업하고 나면 이것저것 금방 바뀌게 됩니다. 그런데,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를 지나면서 만들어 두었던 스쿨뱅킹을 까먹는 분들이 많습니다. 급식비나 현장학습비를 납입하기 위해 만드는 스쿨뱅킹. 만원 단위로 입금했다면 계좌 잔액이 남아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녀가 학교를 졸업했다면 계좌를 조회해보고, 필요하지 않은 계좌라면 잔액을 찾은 후 해당 계좌를 해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언제 들었는지 가물가물, 장학적금

 

아이 한 명이 성인이 되기까지 들어가는 금액이 평균 4억이라는 이야기, 들어본 적 있으신가요? IBK기업은행에도 평생설계 장학적금이라는 상품이 있을 정도로 많은 부모님들이 자녀를 위한 학자금 계획을 세우고 있습니다. 또한, 학교의 권유도 있다고 하는데요. 상급학교 진학 시 유용하게 활용할 목적으로 가입한 장학적금이지만, 이렇게 만든 장학적금은 도중 전학을 하게 됐을 때 방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녀의 학창시절 전학 경험이 있는 분들은 지금 해지하지 않고 잠자고 있는 장학적금이 있는지 살펴보고, 만기가 지났다면 해지하여 잔액을 찾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생각하고 싶지 않은 군대?

 

군대를 다녀온 이후에는 나는 이제 민간인이다!’라며 군 생활을 빨리 잊고 싶어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군 제대 후 한가지 다시 찾아봐야 할 것이 있습니다. 바로 군 복무 시 만든 급여통장입니다. 제대 후에 군대 급여통장을 계속해서 사용하지 않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입대 전 만든 나라사랑카드를 한번 찾아보세요. 소액이라도 앞으로의 민간인 생활에 도움이 될 잔여 금액이 남아있을지도 모르니까요. 또한, 찾고 나서 해당 통장을 계속해서 이용할 것이 아니라면 해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출 시 이자 자동이체 통장

 

개인의 다양한 사정으로 받게 되는 대출. 대출을 전부 다 갚았을 때의 후련함과 뿌듯함은 말로 다 할 수 없을 것입니다. 그런데, 대출시 받았던 이자 통장은 어떻게 되었나요? 대출을 받을 때는 이자를 납입하는 입출금 통장을 함께 개설합니다. 마침내 대출을 전액 상환한 후에는 자동이체 계좌를 까먹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나 대출 시 이자 자동이체 통장의 경우 대출이자가 연체되는 일이 없도록 실제 이자보다 많은 금액을 입금해 놓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계좌에 잔액에 남아있을 확률이 높습니다.

 

생각보다 잠자고 있는 통장이 많이 있다고 합니다. ‘나는 아니겠지하는 생각을 가지는 분들이의외로 많다고 하는데요. 이번 기회에 잠자던 계좌와 생각치도 못했던 돈을 찾으신 분이 있길 바랍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