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알못은 주목! 전·월세자금 대출 유형 정리




주택난이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가격대비 좋은 매물이 나와도 보유하고 있는 자금이 부족해 대출을 생각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처음으로 대출을 받으려는 분들은 전월세자금 대출 상품이 어떻게 분류되는지 파악하는 것부터 어려움을 느끼게 됩니다. 큰돈을 빌린다는 것과 이자율에 대한 걱정 때문에 겁부터 먹는 경우도 많은데요. IBK기업은행과 은행권 전·월세자금대출의 종류와 금리, 한도, 기간 등 세부항목을 살펴 안정적인 자금 운용 계획을 세워보시길 바랍니다.







·월세대출, 크게 나누면 두 가지!

 

현재 은행권의 전·월세자금대출은 재원에 따라 두 분류로 나눌 수 있습니다. 하나는 국민주택기금 재원 전세자금대출(혹은 기금재원대출’)이고, 또 하나는 은행 자체 재원 전세자금대출(혹은 은행재원대출’)입니다. 이렇게 분류된 두 가지의 대출은 보증형태에 따라 아래와 같이 분류됩니다.








은행재원대출과 기금재원대출!

 

은행재원대출은 은행의 자체적인 재원을 취급하는 대출로, ·월세자금을 필요로 하는 일반적인 고객을 대상으로 합니다. 따라서 은행마다 다양한 이름의 상품이 준비되어 있어, 이용을 위해서는 해당 은행의 상담창구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한편, 기금재원대출은 국민주택기금을 대출의 재원으로 하는 대출로, 저소득가구와 같이 일반적인 기준보다 대출 상환의 벽에 부딪히기 쉬운 계층을 대상으로 운영됩니다. 기서 국민주택기금이란, 주택종합계획을 실시하기 위해 자금의 확보 및 공급을 이끌고자 정부가 설치한 기금입니다.







기금재원대출이 더 궁금하다면


기금재원대출에 특히 관심이 가는 분들이 많을 텐데요. 기금재원대출은 기금수탁은행이 공통으로 운용과 관리기준을 적용받으며, 월세와 전세 상품으로 나누어집니다. 주거안정월세대출은 저소득층의 쾌적한 주거환경 조성을 위해 마련된 상품이며, 주거급여대상이 아닌 무주택자이면서 취업준비생, 취업 후 5년 이내의 사회초년생, 자녀장려금 수급자, 부부 합산 연 소득 4천만원 이하이면 대상조건에 부합됩니다. 이때 주거급여란, 소득과 주거형태 및 주거비 부담수준을 종합적으로 판단해 저소득층의 주거비를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기금재원대출은 금리도 연 1.5%에서 2.5%까지 낮은 편이며 매월 최대 30만원씩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주거안정월세대출 상세 설명 바로 가기!







버팀목이 되는 전세대출!

 

저소득층을 위한 월세자금에 이어 조금 더 큰 비용이 소요되는 전세대출 상품도 있습니다.바로 버팀목전세자금 대출인데요. 대출이 가능한 조건이 조금 까다롭지만, 2.3%에서 2.9%까지 낮은 금리로 이용할 수 있어 가계에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주택도시기금의 안내에 따르면, 주택도시기금 상품은 중복지원이 불가하므로 월세대출과 버팀목대출을 동시에 받을 수 없으므로 개인의 상황에 따라 선택적으로 이용해야 합니다.



▶버팀목전세자금대출 상세 설명 바로 가기!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