펀드용어, 얼마나 알고 있나요?




최근 예금, 적금의 금리가 너무 낮아 소액으로 적립식 펀드를 시작하시는 분들이 많을 텐데요. 이번 포스팅을 통해 어렵고 멀게만 느껴지던 펀드가 무엇이며 펀드 투자를 하면서 유익한 금융·펀드용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저를 따라오세요!







장기 투자엔 이것!

 

1. 적립식 펀드

은행에서 쉽게 가입할 수 있는 펀드는 대부분 적립식 펀드인데요. 적립식 펀드는 일정한 기간마다 일정 금액을 나눠 장기간 투자하는 펀드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자유적립식이기 때문에 꼭 일정 금액이 아니더라도 투자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펀드는 투자자들이 일정 금액을 한꺼번에 투자하는 방식을 취하고 있지만, 적립식 펀드는 정기적금처럼 일정 시기마다 지속해서 투자하는 상품입니다. 또한, 목돈이 아닌 소액 자금 (최소 5만 원)으로도 가입이 가능하므로 펀드에 관심을 가지고 있을 경우에 부담 없이 투자 가능합니다.

 






주식투자? 펀드? 무슨 차이일까

 

2. 직접투자

직접투자란, 자신이 보유하고 있는 투자자금을 스스로 필요한 정보들을 수집하고 판단하여 투자 종목을 선정하는 것을 말합니다. , 국내외 시장흐름을 지켜보며 투자 지속 여부를 결정하는 등 모든 과정을 스스로 결정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대표적인 예로는 주식투자가 있습니다.

 

3. 간접투자

간접투자란, 자신의 투자자금을 금융투자전문가에게 맡기고, 그 전문가가 대신하여 투자하는 방법을 말합니다. 투자를 하기 위해서 꼭 거쳐야 하는 절차들이 많은데요, 이러한 절차들을 전문가가 대신해주는 것입니다. 그에 대한 대가로 전문가에게 일정액의 수수료, 보수를 지급하게 되며, 펀드는 간접투자의 대표적인 상품입니다.







내 펀드의 가치와 가격은?

 

4. 평가금액

평가금액은 내가 매입한 펀드의 현재가치를 뜻합니다. 평가금액의 공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예를 들어 내가 가진 펀드의 좌수가 200만 좌이고, 현재 기준가격이 1,500원이라면 평가금액은 300만 원이 됩니다.



5. 기준가격

기준가격은 펀드의 가격을 나타내는 것으로, 매일 펀드 수익률을 계산하기 위해 사용하는 가격을 말합니다. 펀드를 추가 설정하거나 환매할 때도 기준이 되는 가격입니다.







기초 펀드용어 마지막 단계!

 

6. 보수와 수수료

펀드는 상품을 운용해주는 운용회사와 상품을 판매하는 판매회사, 펀드를 관리해주는 수탁회사가 존재합니다. 이때 투자자는 총 3가지로 분류되는 일정한 보수와 수수료를 낸답니다.



펀드보수는 펀드운용과 관리가 어려운 순서에 따라 높게 책정되는데, 주식형 펀드의 경우 연 1.8~3%, 채권형 펀드는 연 0.7~1.5%의 보수가 부과됩니다. 한편, 수수료는 투자자가 지불하는 판매비용으로서 펀드를 가입할 때 한꺼번에 지급하는 선취판매수수료와 펀드를 환매할 때 내는 후취판매수수료로 분류됩니다.

 

#7. 환매

펀드에 입금하는 것을 매입이라고 한다면 펀드에서 출금하는 것을 환매라고 합니다. 환매는 일반 예금, 적금과는 달리 펀드 별로 정해진 지급일에 고객님의 계좌로 입금됩니다.

 

지금까지 펀드용어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았는데요. 적립식 펀드와 분산 투자에도 관심을 가져 소중한 자산 관리에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