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대중문화 결산 2탄 도서(Books) 분야 2부


6위 성균관 유생들의 나날 1(정은궐/파란미디어)

성균관 스캔들의 원작 성균관 유생들의 나날이 6위에 올랐네요~ 작가 정은궐씨의 신원은 잘 알려진 게 없는데요. 30대 후반 여성이고 전업작가가 아니라는 것 정도만 확인됐다고 합니다. 작가 본인이 인터뷰도 사양하고대중 앞에  나서길 꺼려서 그런것 같습니다. 출판사에 따르면 “본업이 따로 있다. 흔히들 좋은 직장이라고 부르는 곳에 다니는 것 같더라”고만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이른바 투잡~ ^^ 찾는 곳은 많은데 작가가 싫다니 출판사는 애가 타겠죠? 그간 소설 배경이 된 성균관대에서는 강연을, 교보문고에서는 사인회를, 모 방송사에선 TV출연을 제안했지만 보기좋게 거절! 인터뷰 요청은 셀 수도 없지만 이걸 죄다 거절했다고 합니다. 대단하죠? 


금녀의 반궁, 성균관에 입성한 남장 유생 김 낭자의 파란만장한 나날을 다룬 이야기. 유교와 당쟁, 성균관 유생들을 소재로 아기자기한 연애담을 유쾌하게 그린 이 소설은 마치 시간 여행을 한 듯 눈앞에 펼쳐지는 생생한 시대상과 살아 움직이는 듯 매력적인 조선시대 F4 ‘잘금 4인방’으로 많은 사랑을 받았습니다. 후속작 ‘규장각 각신들의 나날 1·2’까지 합쳐 4권의 총 판매량이 100만부. ‘성균관∼’ ‘규장각∼’이 각각 60만부, 40만부입니다. 시즌1은 몰락한 남인 집안 장녀가 남장 여인으로 성균관에 거관수학하며 겪는 이야기. 시즌2에 해당하는 ‘규장각∼’은 과거급제 후 규장각에서 벌이는 에피소드가 중심입니다. 소설은 사실을 끌어들여 픽션의 모양새를 갖췄는데요 개혁군주 정조와 노론 세도가의 힘겨루기, 과거시험장 풍경 등 조선의 삶이 상세히 그려지니 볼만 하겠죠?


잠깐 내용을 들여다 보자면 병약한 남동생 대신에 남장을 하고 과거를 보게 된 김윤희. 여자로서의 삶을 포기한 그녀 앞에 조선 최고의 신랑감으로 칭송이 자자한 이선준이 등장합니다. 윤희는 과거장에서 만나 첫눈에 반한 선준과 정체 모를 우정까지 나누고 게다가 나란히 왕의 눈에 들어 금녀의 반궁 성균관에 들어가 한방까지 쓰게 되는 흥미진진한 이야기. 여자임이 발각되는 날에는 자신은 물론, 가문도 멸문지화를 면할 수 없는데 윤희는 곱상한 외모와는 다른 강단 있는 성격 덕분에 본의 아니게 각종 사고들을 치게 됩니다. 그리고 선준은 베스트 프렌드 대물 도령 때문에 자신이 남색일지도 모른다는 고민을 하는데…. 생생하게 재현한 시대상이 돋보이며, 매력적인 '잘금 4인방'이 읽는 재미를 더해주는 소설입니다.


7위 파라다이스 1(베르나르 베르베르/열린책들)

저자인 베르나르 베르베르는 1961년 9월 18일 프랑스 미디피레네주(州) 오트가론 데파르트망의 수도인 툴루즈에서 태어났습니다. 일곱 살 때부터 단편소설을 쓰기 시작한 타고난 글쟁이인데요 독특한 소재에 기발한 상상력을 더한 작품으로 유명합니다. '별들의 전쟁' 세대에 속하기도 하는 그는, 고등학교 때 만화와 시나리오에 탐닉하면서 만화 신문 '유포리 Euphorie'를 발행하기도 했습니다.


이후 '올더스 헉슬리'와 'H. G. 웰즈'를 사숙하면서 소설과 과학을 익혔고 1979년 툴루즈제1대학교에 입학하여 법학을 전공하였습니다. 대학 졸업 후에는 '르 누벨 옵세르 바퇴르'에서 저널리스트로 활동하면서 과학 잡지에 개미에 관한 평론을 발표했고 1991년 1백20여 회의 개작을 거친『개미』를 발표, 전세계 독자들을 사로잡으며 단숨에 주목받는 '프랑스의 천재 작가'로 떠올랐습니다. 베르나르 베르베르란 작가의 책을 읽어 보시지 않은 분들도 작가의 이름은 한번쯤은 들어 보셨을 겁니다.


파라다이스에서 베르나르 베르베르는 있을 법한 미래, 있을 법한 과거!를 이야기 합니다. 17편의 기발한 이야기『파라다이스』제1권. <개미>에서부터 <신>까지 독특한 세계관을 선보이며 많은 사랑을 받아온 작가 베르베르가 특유의 상상력으로 기상천외한 미래, 그리고 역설 가득한 과거의 이야기를 들려주는데요. 여자들만 남고 남자들은 전설이 되어버린 세계, 과거를 기억하는 것이 금지된 사회, 출처를 알 수 없는 농담의 발원지를 추적하는 코미디언의 모험, 작가의 개인사를 엿볼 수 있는 이야기 등... 17편의 기발한 이야기들이 때론 우화처럼, 때론 신화처럼, 때론 소설처럼 펼쳐집니다. '한국사람이 가장 좋아하는 외국작가'로 뽑히는 등 한국과 큰 인연을 맺고 있는 베르베르가 풀어놓은 환상적인 세계를 만나보는 건 어떨까요?


8위 어디선가 나를 찾는 전화벨이 울리고(신경숙/문학동네)

신경숙작가님은 베스트셀러 작가시죠. 책을 낼때 마다 항상 베스트셀러를 만드시는 재주를 가지셨는데요. 서울예술대학 문예창작과를 졸업하고 스물두 살 되던 해에 중편 「겨울우화」로 문예중앙 신인문학상을 받으며 소설가로 첫발을 내디뎠습니다. 이후 『풍금이 있던 자리』 『깊은슬픔』 『외딴방』 등 한국문학의 주요작품들을 잇달아 출간, 신경숙 신드롬을 불러 일으킵니다. 인간의 내면을 향한 깊고 유니크한 시선, 상징과 은유가 다채롭게 박혀 빛을 발하는 울림이 큰 문체로 존재의 미세한 기미를 포착해내던 그는 삶의 시련과 고통에서 길어낸 정교하고 감동적인 서사로 작품세계를 넓혀가 평단과 독자의 관심을 지속적으로 받고 싶습니다.


최근 몇 년 동안 『리진』 『엄마를 부탁해』등 장편에 집중 하며 한국문학의 대표작가로 자리를 굳혔습니다. 오늘의 젊은 예술가상, 한국일보문학상, 현대문학상, 만해문학상, 동인문학상, 이상문학상, 오영수문학상을 수상했고, 2009년에는 『외딴방』 프랑스어 판이, 주목받지 못한 뛰어난 작품을 대상으로 선정하는 ‘리나페르쉬 상(Prix de l'naperCu)’을 수상하여 화제를 모았습니다. 밀리언셀러인 『엄마를 부탁해』가 미국과 유럽 아시아 등 19개국에 판권이 수출되어 세계 독자들과 만날 예정이며  위에 언급된 작품 외에도 소설집 『강물이 될 때까지』 『감자 먹는 사람들』 『딸기밭』 『종소리』, 장편소설 『기차는 7시에 떠나네』 『바이올렛』, 짧은 소설을 모은 『J이야기』, 산문집 『아름다운 그늘』 『자거라, 네 슬픔아』 『산이 있는 집 우물이 있는 집』 등이 있습니다.


신경숙작가가 선보이는 일곱 번째 장편소설『어디선가 나를 찾는 전화벨이 울리고』는 사랑의 기쁨과 상실의 아픔을 통과하며 세상을 향해 한 발짝씩 앞으로 나아가고 있는 청춘세대를 향한 신경숙 문학의 간절하고 절실한 소통의 발신음 입니다. 사람이 사람을 사랑하는 마음이 시대와 시간을 뚫고 나가 어떻게 서로를 성장시키며 불멸의 풍경이 되는지를 여러 개의 종소리가 동시에 울려퍼지듯 보여주는데요. 비극적인 시대 상황 속에서 살아가는 인물들의 모습을 통해 사랑과 젊음의 의미를 탐색하는 성장소설이자 청춘소설이며 연애소설이라 할 수 있습니다. 사람이 사람을 사랑하는 마음이 우울한 사회풍경과 시간을 뚫고 나아가서 어떻게 서로에게 불멸의 풍경이 되는지를 작가 특유의 시선과 섬세한 문체로 풀어놓는 『어디선가 나를 찾는 전화벨이 울리고』는 윤이, 단이, 미루, 명서라는 네 사람이 겪는 사랑의 기쁨과 상실의 아픔, 불안과 고독의 순간들을 그리고 있습니다.



9위 해커스 토익 READING(DAVID CHO/해커스 어학연구소)
10위 해커스 토익 보카(DAVID CHO/해커스 어학연구소)

대한민국의 교육열 대단하죠? 종합베스트셀러에 해커스 토익 리딩과 보카가 동시에 9위 10위를 차지했네요~ 아직 까지 우리사회에서는 토익점수를 최고로 쳐 주는 것 같습니다. 여러분들은 어떤 책으로 토익 공부를 하셨나요? 저도 여러책으로 토익 공부를 했는데 해커스 토익도 그중 하나였습니다. 해커스 토익이 최고의 토익책이라고 하기에는 어렵지만 토익 책 중 가장 많이 팔린 책임은 분명한 것 같습니다. 해커스 토익 Reading(개정판)은 최신 경향을 반영하여 문법, 독해, 어휘를 종합 구성한 토익 리딩의 기본서 같은 책입니다. 또한 최신의 실전문제를 포함하고 있는 실전서이기도 하는데요. Grammar 섹션의 일목요연한 포인트 문법설명과 Vocabulary/Reading 섹션의 출제유형 및 핵심 전략으로 토익의 경향을 정리한 후, 실전다운 토익 문제를 풀어봄으로써, 가장 효율적이고도 확실한 방법으로 토익실전을 대비할 수 있도록 구성 하고 있다고 합니다. 


해커스 토익 보카는 토익 어휘를 마스터 할수 있게 구성 되어져 있는데요 토익의 근간이 되는 기출 단어들을 주제별로 배열하여 30일만에 정복할 수 있도록 일별로 나누어 구성하고 있습니다. 각 날짜별로 오버뷰와 재미있는 삽화를 수록해 학습의 재미를 더하고 있습니다. 최근 7년의 기출문제와 최신 뉴토익 문제를 분석하여 출제빈도가 높은 7200여개의 어휘와 표현을 정리하였으며 단어들의 출제 경향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출제포인트를 수록하여 어휘 문제에 효과적으로 대비할 수 있게 하였습니다. 또한 하루치 단어가 출제 빈도에 따라 나뉘어 있어 학습자의 수준에 따라 입체적인 학습이 가능하며, 각 단어들에 출제 파트가 표시되어 있어 취약 파트별 공략이 용이하기도 합니다.

                                                 * 2010년 연간 베스트셀러 목록 종합 TOP 20

                                                * 2010년 연간 베스트셀러 목록 소설 TOP 20

 
 알뜰이의 최신글 보러 가기
 
 2010년 대중문화 결산 2탄 도서(Books) 분야 1부
 2010년 대중문화결산 1탄 영화(Movies)
 IBK 기업은행 '대박가족'의 흥미진진 이야기 1화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