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워드로 보는 금융상식] 커피 한 잔으로 만드는 노후자금, 카페라테 효과


은퇴 시기가 빨라지고 노후생활이 늘어나면서 노후를 대비하기 위한 재테크도 매우 중요해졌습니다. 하지만 20~30대들은 노후보장보다 당장 자금 마련이 더 중요하기 때문에 따로 노후를 대비하기가 어려운데요. 


이들에게 추천하는 방법! 금융 상식 중 하나인 ‘카페라테 효과’를 이용하면 큰 목돈이 없더라도 충분한 노후대비를 할 수 있습니다. 



1. 2030의 노후설계 필요성




갈수록 노후를 준비하는 시기가 앞당겨지는 요즘, 노후를 위한 재테크가 중요한 것은 알지만, 사회초년생인 20대부터 결혼자금, 자녀교육비 등 목돈마련이 중요한 30대까지는 노후대비를 위해 따로 재테크를 하는 일이 참 어려운데요. 그렇다고 마냥 손을 놓고 있기에는 다가올 미래 때문에 불안한 것이 사실입니다. 


따라서 2030대 은퇴설계의 핵심은 미리 꾸준히 준비하는 것에 목표를 두는 것인데요. 일상 소비에 무리가 되지 않는 한도 내에서 적은 비용을 오래 저축하는 것입니다. 



2. 카페라테 효과



하루에 한잔은 꼭 마시게 되는 커피. 커피 한 잔의 가격을 4,000원 내외라고 한다면, 한 달 지출은 12만원이 되고 1년이면 144만원의 지출이 됩니다. 하루 지출로 따졌을 때는 사소하게 느껴졌지만, 장기지출로 봤을 때는 꽤 많은 부분을 차지하게 되는데요. 카페라테 효과는 이런 사소한 지출을 줄여서 저축하는 방법을 말합니다. 


카페라테 효과의 핵심은 자신에게 불필요한 지출을 줄여서 나에게 꼭 필요한 곳에 활용하는 것입니다. 

조금만 빨리 나섰다면 쓰지 않았을 택시비나 계획에 없었던 쇼핑, ATM수수료... 카페라테 효과에 해당되는 항목들이 참 많은데요. 여러분의 카페라테는 무엇인지 한번 곰곰이 살펴보도록 하세요! 



3. 나도 모르게 쌓이는 노후준비자금, IBK평생설계저금통  



이렇듯 소액으로 목돈을 만드는 카페라테 효과를 적절하게 반영한 재테크 상품이 있어 화제가 되고 있는데요. IBK평생설계저금통은 신용카드 또는 체크카드를 결제할 때마다 본인이 설정한 금액 또는 1만원 미만 잔돈을 적금이나 펀드로 자동 이체해줍니다. 하루 한 잔의 커피 값을 저축하는 것만으로도 노후자금의 재원이 될 수 있다는 사실! 




1) 적금이나 펀드로 자동적립 

IBK평생든든자유적금 혹은 자유적립식펀드를 통해 최대 1일 5회까지 카드 결제 시마다 자동으로 적립이 됩니다. 


2) 정액 또는 잔돈으로 적립 

정액적립은 카드 결제마다 10만원 이하 금액을 직접 선택하는 방법, 잔돈적립은 결제 금액의 1만원 미만 잔돈을 적립하는 방법입니다. 





노후대비에 큰돈을 투자할 수 없는 20대~30대 초반들에게 추천하는 방법, 카페라테 효과. 소액이라도 꾸준히 저축을 한다면, 나중에 노후자금에 쏠쏠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