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정보톡

힘내세요! 경력단절 여성을 위한 재취업 지름길

by IBK.Bank.Official 2016. 7. 28.



결혼이나 출산을 이유로 사회생활을 중단하는 여성들이 많았던 과거와는 달리, 계속해서 경력을 쌓고 싶어하는 이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임신, 출산, 육아와 가족의 돌봄 등을 이유로 경제활동을 중단하였던 여성, 즉 경력단절여성들을 위해 정부가 지원책을 내놓고, 대기업의 적극적인 참여가 높아지면서 재취업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는데요. 오늘은 경력단절 여성을 위해 재취업에 도움되는 방법들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취업 지원 서비스를 이용한다 

     (제목 클릭 시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1) 새로일하기 센터


여성가족부에서는 전국 130개의 여성새로일하기센터, ‘새일센터’를 운영하여 경력단절 여성들의 경력이나 전공, 연령 등을 고려하여 직업상담과 직업교육훈련, 취업 연계 등 종합적으로 취업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서울시에는 구마다 새일센터가 있으며, 각 지역의 새일센터에는 직업 상담사 등의 관련 전문 인력들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정부에서 운영하는 취업센터이기 때문에 ‘새일여성인턴제도’ 등을 통해 보다 쉽게 취업이 가능합니다. 


2) 한국여성인력개발센터 연합


서울 17곳을 포함하여 전국에 53개 여성인력개발센터가 위치해있습니다. 지자체에서 실시하는 무료 프로그램을 포함하여 국비지원 프로그램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신청할 수 있으며, 여성관련, 고용 취업관련 사이트 정보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경기도 ‘꿈수레’


꿈수레는 경기도 여성능력개발센터에서 운영하는 온라인 취업지원사이트입니다. 임신, 출산, 육아 등으로 경력이 단절되어 다시 일자리를 갖기 어려운 여성들을 위해 도내 취업·창업· 직업훈련교육 정보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그 외에도 여성정책 관련 뉴스와 경기도 내 여성시설 정보, 출산/육아 등 복지관련, 자녀보육 관련 정보 등 여성과 관련된 모든 정보를 열람할 수 있습니다. 이력서 클리닉, 1:1 맞춤상담, 모의면접 서비스와 실제 후기도 참고할 수 있으니 적극적으로 활용해보세요. 



2. 능력개발이 필요하다 



경력단절 기간에도 직업에 관련하여 트렌드를 잃지 않도록 꾸준히 공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물론 온라인 교육도 좋지만, 지역센터를 찾아 오프라인으로 들어보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오피스 실무나 상담전문가 교육, 자격증 대비 강좌 등 다양한 분야의 강좌들이 있습니다. 특히 지자체, 공공기관에서 진행하는 교육은 다른 곳보다 훨씬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답니다. 





3. 생각의 폭을 넓힌다 



재취업이 어렵다고 금세 포기하거나 좌절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좀 더 긍정적인 마인드로 적극성을 띄고 구직활동을 해보는 것이 좋은데요. 재취업이 어려워진다면 무조건 풀타임에 연연하지 않고, 환경과 조건에 맞춰 다른 방향으로 선택해보는 것도 고려해보기 바랍니다. 



일과 가정, 두 마리 토끼를 잡기란 참 어려운 일입니다. 특히 육아휴직을 써서 출산하고 이후에 복귀하는 경우는 극히 드문 일이죠. 하지만 오늘 알려드린 지원사업과 프로그램을 잘 이용하면 재취업에 큰 도움을 얻을 수 있을 겁니다^^ 



공감꾸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