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정보톡

해외여행 앞두고 있다면, 면세점에서 똑똑하게 쇼핑하기

by IBK.Bank.Official 2016. 6. 21.



해외여행을 나가는 것만으로도 참 설레지만, 비행기에 타기 전 공항 면세점에 들르는 일도 참 기분 좋은 일입니다. 

면세점은 여행자의 편의, 외화 획득을 위해 공항 내에 설치한 비과세 상점인데요. 평소에는 쉽게 살 수 없었던 고가의 브랜드부터 일반 생필품까지 훨씬 저렴한 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습니다. 


특히 요즘에는 공항 면세점뿐만 아니라 인터넷 면세점, 시내 면세점까지 다양한 방법이 있는데요. 그중 가장 저렴하게 쇼핑할 수 있는 곳은 과연 어디일까요? 



Q. 어느 면세점이 가장 저렴한가요?


1. 지나쳐갈 수 없다! 공항면세점 



공항에서 출국 심사 후 비행기 탑승 직전에 구입할 수 있는 곳으로, 여행자들이 가장 많이 들르는 곳이죠? 상품을 직접 보고 고를 수 있고 기내 탑승 시 소지할 수 있지만, 가격이 비싼 편입니다.  


그래서 조금이라도 저렴하게 구입하기 위해서는 신용카드 할인이나 쿠폰을 이용하는 것이 좋은데요. 공항철도나 리무진 버스, 공항 내 환전소, 로밍센터에서 면세점에서 이용할 수 있는 할인쿠폰 등이 있으니 방문 전에 미리 챙기도록 합니다.



2. 가장 싸게살 수 있는 인터넷 면세점 


면세점 중 가장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조금 번거롭기는 하지만 할인쿠폰이나 타임세일, 출석체크, 적립금 이벤트등을 이용하면 쏠쏠한 팁이 되는데요. 


우선 홈페이지를 통해 면세점 멤버십에 가입한 후, 여권정보와 출국정보(비행기 편명, 출국일, 목적지 등)를 입력합니다. 결제 후에는 구매 내역을 출력하거나 모바일 앱으로 받아놓고, 출국 당일에 공항 내 면세품 수령 인도장에서 영수증과 여권, 항공티켓을 제시하여 상품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인터넷 면세점 이용하는 꿀팁 


- 적립금은 1주 또는 한 달을 주기로 소멸되니 유효기간을 잘 체크하여 구입합니다. 

- 인터넷 면세점에서도 PC보다는 모바일 APP으로 결제하면 적립금이나 쿠폰을 더 많이 받을 수 있습니다. 

- 환율에 따라 가격이 결정되더라도 면세점별로 가격이 각각 다르므로 꼼꼼히 비교합니다. 

- 한 면세점보다는 여러 면세점에서 나누어 구입하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3. 직접 보고 구매할 수 있는, 도심면세점 



시내 중심지에 쇼핑몰처럼 운영되는 곳으로, 주로 외국인 관광객의 쇼핑 편의를 위해 마련된 곳이지만 국내 고객도 많이 이용하는 편입니다. 출국 전 매장에 여권과 e-티켓을 들고 방문하여 상품을 구입하고, 출국 시 면세상품 인도장에서 받습니다. 


인터넷면세점은 저렴하지만, 인터넷에 익숙하지 않은 분들에게는 어렵고 물건을 확인하려면 따로 매장에 방문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는데요. 도심면세점에서는 상품을 직접 확인할 수 있으며, 인터넷 면세점에는 없는 고가의 상품이 많은 것이 장점입니다. 가격은 공항면세점과 같거나 조금 더 저렴한 편입니다. 



4. 주류는 이 곳에서, 기내 면세점 



귀국 선물을 사지 못했다면? 면세쇼핑을 할 수 있는 마지막 기회, 바로 기내 면세점이 있습니다. 기내 면세점은 입-출국 시 모두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데요. 기내에서 직접 판매하기에 취급하는 상품의 종류가 적은 편이지만, 항공사만의 독특한 상품이나 인기 상품을 위주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여행 내내 물건을 지니고 다니는 것이 불편한 경우나 주류처럼 깨지기 쉬운 상품도 안심할 수 있어 많이 구입하는 편입니다. 


※ 기내면세점 이용 팁 


- 공항이나 시내, 인터넷 면세점은 적용되는 환율이 매일 달라지지만, 기내 면세점은 한 달 이전의 환율로 가격을 책정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환율이 지난달보다 많이 올랐으면 기내에서 구입하는 것이 이득이겠죠?


- 출국, 귀국이 같은 항공사라면 출국 시에 미리 신청하고, 돌아오는 비행기에서 물건을 받을 수 있어 편리합니다. 



Q. 면세점은 언제든 쇼핑할 수 있나요? 


면세품 쇼핑은 온라인, 오프라인에서 가능하며 항공권을 결제한 후 e-티켓이 발권된 상태에서 구매할 수 있습니다. 면세점마다 다르지만, 보통 출국날짜를 기준으로 60일 전부터 살 수 있습니다. (롯데 면세점 - 30일전)

 

Q. 면세점 한도는 얼마인가요?


현재 해외로 출국하는 내국인이 면세점에서 면세 물품을 구입할 수 있는 총 한도액은 $3,000. 하지만 해외에서 국내로 입국하는 여행자가 소지한 물품에 대해서는 세금이 면세되는 한도액은 수입품, 국내상품 포함 $600이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 USD600 외 추가로 주류1병(1L, USD600 이하), 향수 60ml, 담배 1보루(200개피)까지 면세구입이 가능합니다.




Q. 출국할 때 구입한 물품을 찾지 못하면 어떻게 되나요? 


면세품은 무조건 출국 시에만 찾을 수 있습니다. 만일 찾지 못한 경우에는 해당 면세점에서 구입한 영수증과 여권을 지참하여 해당 면세점에 방문하거나 고객센터를 통해 취소, 환불 할 수 있습니다. 


Q. 면세점에서 꼭 사야할 물건이 있을까요?


평소 사고 싶었던 물건도 좋지만, 국내 면세점에서 유독 저렴한 물품을 위주로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표적으로 화장품이 있는데요. 면세점 전용상품으로 더 저렴한 가격에 큰 용량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또 명품이라고 무조건 면세를 이용하는 것 보다는, 환율에 따라 일반 매장과 큰 차이가 나지 않거나 면세 범위를 초과할 경우 세금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하도록 합니다. 



면세점마다 가격이나 이용방법에 차이를 두고 있는 만큼, 할인 쿠폰이나 신용카드를 챙기고 꼼꼼하게 비교하는 것이 면세점 쇼핑의 고수가 되는 지름길이네요! 


공감꾸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