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정보 톡

요즘엔 군대도 계획적으로! 칼복학을 부르는 입영컨설팅



요즘 ‘군대 가기가 하늘의 별 따기’라는 말 들어보셨나요? 입영적체가 갈수록 심각해지면서 입대 경쟁률이 점점 높아지고 있는데요. 작년에는 경쟁률이 7.5 : 1에 달했고, 특기병의 경우 더 치열하다고 합니다. 


이렇다 보니 입대 시기와 휴학 기간이 맞지 않아 의도치 않게 시간을 허비해버리는 때도 있는데요. 하지만 그중에서도 철저한 입영계획으로 칼복학까지 무사히 마치는 분도 있습니다. 원하는 시기에 입대를 하기 위한 꿀팁을 알려드릴게요!



1. 징병검사 신청하기


우선 입대를 하려면 징병검사(신체검사)부터 받아야겠죠? 병무청 홈페이지의 징병검사 희망일정 조회를 통해 징병검사 일자와 장소를 선택할 수 있으며, 변경 혹은 취소도 가능합니다. 한편 수술(입원)기록이 있거나 장기간 치료, 질환을 겪는 경우 자료를 갖추어 신체검사 시 해당 의사에게 제출하도록 합니다. 


2016년 징병검사 기간은 2016년 11월 25일까지 이며, 지방병무청 일정은 다소 차이가 있으므로 병무청 홈페이지 내의 세부일정을 참고하도록 합니다.


징병검사, 군 입대 신청은 병무청 홈페이지 에서 



2. 입대 지원하기 


군 입대 방법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뉠 수 있는데요. 입대 전 병무청에서 모집공고(육·해·공군)에 맞는 특기에 선택하여 지원하는 모집병과 모집병 외에 입영일자만 선택했거나 선택 없이 입영통지서를 받고 입영하는 징집병이 있습니다. 



징집병의 경우 입대 날짜도 직접 선택할 수 있습니다. 육군 일반병은 징병검사를 받은 사람만 신청할 수 있으며, 병무청 홈페이지를 통해 입영하려는 달에 빈자리가 있는지 확인 후 신청합니다


한편 원하는 날짜에 배정받지 못 하면 입영날짜 추첨을 기다립니다. 연 1회(12월) 전산 추첨을 하게 되며, 입영일자별 추가 공석이 발생하면 선착순으로 수시 접수가 가능합니다.  


모집병은 신체검사를 받아 현역판정이 나왔으면 바로 지원이 가능하며, 신체검사를 받지 않았더라도 모집병에 지원해서 1차 합격했다면 모집병 신체검사를 통해 현역판정을 받아 입대할 수 있습니다. 


해군과 공군, 해병대는 징병권이 없으므로 해당 군 복무를 원한다면 직접 지원해야 하며, 육군에서도 기술행정병, 전문특기병 등 특정 군사특기에 대해 지원자를 받습니다. 병무청 홈페이지에서 매월 지원서 접수를 하고 있으며, 최종 합격 시 지원하는 달 포함 3개월 째 입영 일자가 결정됩니다. 



3. 의외로 간단한 동반입대


가까운 친구나 동료 등과 함께 입영하여 훈련을 받고 같은 생활권 단위 부대로 배치되어 전역 시까지 군 복무를 할 수 있는 제도입니다. 신체등위 1~3등급 현역입영 대상자이면 지원이 가능하며, 별도의 구비서류 제출이나 면접전형 등의 절차 없이 전산 추첨으로 선발합니다. 


동반입대 외에도 직계가족이 복무하는 중이거나 복무했던 부대에 지원하는 직계가족 복무부대 지원병, 자신이 거주하는 지역의 부대에 복무하는 연고지 복무 제도도 있습니다. 



4. 입영일자 확정 후에 휴학하기




국내 모든 대학에서는 군 휴학이라는 제도를 도입해 어느 학기나 시기이든지 입대일을 대비하여 휴학을 낼 수 있도록 합니다. 군 휴학은 보통 입대 당일부터 효력이 발생하여 전역 후 1년 이내 범위까지 효력이 이어지게 됩니다. 요즘은 입대 경쟁률이 높아 자신이 원하는 신청일보다 한참 기다려야 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요. 따라서 휴학 시기는 입대 예상 일에 맞추는 것보다 입대 날짜가 정확하게 결정된 이후에 휴학신청을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한편 학업을 계속하기 위해 입대를 연기할 수도 있습니다. 고등학교 이상의 학교에 재학 중이면 졸업 제한연령까지 입영이 자동으로 연기되는데요. 학교별 제한연령은 병무청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5. 전역일 계산기 이용하기




칼복학을 위해서는 입대 날짜를 잘 선정해야 하겠죠? 개강 시기에 맞추려면 일반적으로 12~1월, 7~8월 정도가 적당하지만 육군, 해군, 공군 별로 기간이 다르므로 전역일 계산기를 이용하도록 합니다. 


병무청의 병역안내 앱을 이용하면 전역일 뿐만 아니라 병무민원신청, 징병검사 실시간 공개 등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데요. 아래 링크를 통해 다운 받아 무료로 이용해보세요. 




징병검사부터 전역까지 IBK나라사랑카드 




병무청에서 고지하는 군입대 필수품에는 나라사랑카드가 포함되어 있다는 것 모두 아시죠? 


징병검사 시 발급받아 징병검사 후부터 현역 및 보충역근무, 예비군 임무를 수행할 때까지 국가기관이 드리는 각종 여비 및 급여를 이 나라사랑카드를 통해 지급하고 있습니다. 또 전역통장뿐만 아니라 동시에 병역증, 전역증 기능까지 수행하는 다기능 스마트카드로, 군인에게 딱 맞는 혜택을 골라 카드를 선택해야 하는데요. 


그 중에서도 IBK나라사랑카드는 국군장병들의 월급을 반영하여 합리적인 실적과 혜택으로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서 더욱 자세한 내용 알아보고, 입대 전에 반드시 발급받을 수 있도록 하세요! 





공감꾸욱~↓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