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정보톡

아직도 종이로 만드세요? 가장 쉽고 빠르게 설문지 작성하는 방법

by IBK.Bank.Official 2016. 4. 8.




학교 과제나 회사 업무 중 간혹 설문지를 작성하는 일이 생깁니다. 그런데 요즘은 설문지 종이를 발견하는 일이 드문데요. 마우스 클릭 몇 번으로 손쉽게 설문 시트를 만들고 분석까지 알아서 해주는 프로그램들이 있기 때문이죠. 


설마 아직도 설문지 종이를 만들고 계신다면? 지금 당장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1. 구글 설문지 





구글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설문지 작성 프로그램입니다. 선다형, 드롭다운 등 다양한 질문 유형이 있으며 이미지나 유튜브 동영상 추가 기능도 있어 응답자에게 구체적인 답변을 도출해낼 수 있습니다. 또 나만의 사진이나 로고를 사용하면 설문지에서 적합한 색상이나 테마를 선택해 독창적인 결과물을 만들기도 합니다. 


한편 설문에 대한 응답이 표시되는 것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으며, 구글 스프레드시트 혹은 다른 소프트웨어를 사용해 전문적인 데이터 분석이 가능합니다.


구글 설문지 만드는 방법


1. 아래 링크로 접속해 로그인을 합니다

2. 하단의 + 를 클릭하여 새로운 설문지를 만드세요. 설문지 제목과 설명, 질문을 차례로 작성합니다. 

3. 질문은 단답형과 단락, 객관식, 체크박스, 드롭다운 등 다양한 형태로 만들 수 있으며 필수 문항 체크와 섹션 나누기도 가능합니다. 

4. 작성을 마친 후 미리보기 기능을 통해 최종 확인을 할 수 있으며, 옵션에서 응답자 제한이나 응답자 메시지등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5. 상단 우측의 보내기를 누르면 설문지 링크를 바로 전송할 수 있는 창이 뜨며, 이메일뿐만 아니라 페이스북이나 트위터 등의 SNS로도 전송이 가능합니다. 




2. 네이버 폼




네이버 오피스 프로그램 내에서 설문조사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서술형질문, 단일 선택형질문, 선호도 설문, 표형 설문 등 설문 내용 별로 총 7여가지의 양식이 있으며, 설문 내용 별로 적절한 양식을 선택하면 쉽게 작성할 수 있습니다. 


전체적인 기능은 구글 설문지와 비슷하지만, 네이버 설문양식은 초보자에게도 수월하도록 더 쉽게 구성되어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설문 링크를 URL로 공유하거나 메일, 블로그로 전송할 수 있으며 응답결과는 자동으로 정리되어 차트나 표로 볼 수 있습니다.  


네이버 설문지 만드는 방법 


1. 아래 링크로 접속해 로그인 합니다. (개인계정만 가능합니다) 

2. 7개 설문지 유형 중 원하는 형식을 선택합니다

3. 샘플 양식을 참고해 설문지 제목과 내용, 응답기간 등을 작성합니다. 상단 메뉴바에 항목추가나 그룹설정, 테마설정, 응답설정 기능이 있으며 원하는 글씨체로 변경도 가능합니다. 

4. 작성을 완료하면 상단의 폼 보내기를 통해 URL, 메일, 블로그로 전송합니다.




또 다른 서비스 


서베이 몽키 

세계 최대 온라인 설문조사 서비스로, 맞춤형 설문제작이나 초대기능, 교차분석 및 필터링, PDF출력 등 좀 더 구체적인 설문표 작성에 적합한 툴입니다. 한국어 버전이 있어 손쉽게 작성할 수 있으며, 무료 서비스로도 기본 작성이 가능합니다. 


원드라이브   

기본 엑셀프로그램을 이용해 간편하게 만드는 방법으로 마이크로소프트 라이브 계정을 만들면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3. 좋은 설문조사 작성을 위한 팁 




① 표현은 간단하고 직접적으로


응답자들이 질문을 즉시 이해하고 답변할 수 있도록 질문의 표현은 간단하고 직접적으로 작성합니다. 이중 부정이나 어려운 단어는 담겨있지 않아야 하며, 친숙하지 않은 단어를 이용해야 한다면 별도로 개념 설명을 추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② 한 번에 한 가지 질문만 


‘오늘 시간이 여러분에게 유익하고 즐거웠나요?’ 와 같은 문장처럼 한 문장에 두세 가지의 질문이 담겨 있다면 응답자들은 어려움은 느끼게 됩니다. 이런 경우 질문을 두 개로 나누어서 개별적인 응답을 얻도록 합니다. 



③ 질문은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는다

  

질문이 한 답변으로 치우친 경우, 응답자들은 설문조사에 대한 불신을 느끼고 응답률도 저하될 것입니다. 공평한 질문만이 응답자의 성실한 참여를 유도하므로, 긍정 혹은 부정적인 부분이 노골적으로 드러나는 질문은 수정하도록 합니다. 



이제 온라인으로도 빠르고 간편하게 설문지 작성을 할 수 있겠죠? 설문지 툴의 옵션 기능을 다양하게 활용해 멋진 설문지를 만들어보세요!


공감꾸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