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정보톡

아직도 PPT만 쓰니? 골라 쓰는 프레젠테이션 툴 모음

by IBK.Bank.Official 2015. 12. 15.



프레젠테이션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파워포인트(PPT). 학교에서도 직장에서도 늘 떼려야 뗄 수 없는 프로그램인데요. 하지만 늘 똑같은 파워포인트 형식을 벗어나고 싶다는 생각이 들 때가 있습니다. 디자인을 예쁘게 꾸며도 효과를 넣어도 콘텐츠가 잘 살아나지 않는 듯한 느낌이죠.  


그래서 오늘은 파워포인트를 대체할 다른 프리젠테이션 툴을 소개해드릴까 하는데요. 이미 대중화된 Prezi부터 획기적인 프리젠테이션 앱까지, 내 콘텐츠에 맞는 툴을 선택해보세요! 



1. 스토리 텔링에는 Prezi



파워포인트는 순서에 따라 한 주제를 논리적으로 나열하는 방식이지만 프레지는 일종의 브레인스토밍처럼 아이디어에 살을 붙여나가는 사고를 통해서 이루어집니다. 따라서 스토리텔링 식의 프레젠테이션에 적합하며, 사용법이 쉽고 조금만 공을 들이면 완성도 높은 결과물을 만들 수 있습니다. 


특히 카메라를 줌인-아웃 하듯이 자유자재로 섹션을 이동하는 것이 매력적입니다. 또 서버에 파일을 저장해두고 언제 어디서 든지 불러와서 사용할 수 있는 클라우드 방식을 사용하고 있는데요. 팀별 작업을 할 때 여러 명이 동시에 작업할 수 있어서 훨씬 효율적입니다. 


Prezi는 현재 무료와 유료버전 2가지가 있습니다. 처음에는 무료로 사용해보고, 필요한 기능이 있다면 상위 버전으로 업그레이드 해보세요. 




2. 맥 유저를 위한 Keynote




2007년 스티브잡스의 iphone 프레젠테이션    



스티브잡스가 신제품 발표에서 사용하던 프레젠테이션 툴로 잘 알려진 Keynote입니다. 


Keynote는 멀티미디어나 애니메이션 효과 같은 시각적인 부분이 파워포인트보다 우수하다는 것이 큰 특징입니다. 그래서 스토리텔링 식으로 풀어나가는 제안서나 계획서를 발표할 때 잘 이용할 수 있습니다. 또 사용법이 편리하고 파워포인트와의 호환성도 좋습니다. 


가격이 저렴하며 다양한 테마를 이용할 수 있지만, 맥(Mac) 사용자만 이용할 수 있는 것이 단점입니다. 




3. 협업도구로 좋은 Google Slide


구글 드라이브와 통합된 구글 슬라이드는 문서작성과 스프레드시트, 프레젠테이션 기능을 제공하는 간단한 파워포인트입니다. 자동 저장 기능이 있어 안심하게 작업할 수 있고, 특별한 소프트웨어가 없어도 언제 어디서나 엑세스 할 수 있는 것이 장점입니다.


하지만 단독으로 사용하기에는 무리가 있어 기존 PPT나 PDF와 함께 공유하는 방식이 좋으며, 구글 드라이브 계정만 있으면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4. 간단하고 빠른 PT앱, Haiku Deck


Meet Haiku Deck from Haiku Deck on Vimeo.



아이패드 전용 슬라이드 앱으로, 이미지를 선택하여 슬라이드 전면을 채우고 옵션을 통해 텍스트를 배치하는 툴입니다. 


보통 프레젠테이션에서 가장 신경 쓰는 부분이 이미지나 그래프인데요. 하이큐 덱은 자신이 가진 이미지 추가도 가능하지만, 슬라이드에서 선택한 용어를 기초로 무료 저작물 사용이 허가된 수백만개의 이미지를 찾을 수 있습니다. 또 빠른 시간 안에 좋은 결과물을 만들 수 있고, 작업이 끝나면 페이스북이나 트위터 등을 통해 바로 공유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앱에 한정된 툴인 만큼, 효과음이나 애니메이션 효과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또 차트에서 텍스트 위치를 조절하거나 배경색을 변경할 수 없기도 합니다. 앱은 무료로 이용할 수 있으며, 조금 더 정교하게 꾸미려면 각종 이미지와 테마자료를 구매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5. 튜토리얼 툴, Show Me




온라인 교육용 툴로, 개념을 설명할 때 좋은 프레젠테이션 도구입니다. 손으로 쓰거나 그리는 과정을 그대로 촬영하고 소리를 녹음할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따라서 원격으로 설명할 때 활용하면 좋으며, 제작해서 올리면 웹 상에서도 볼 수 있고 SNS 공유도 가능합니다. Show me는 현재 IOS 버전 앱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프레젠테이션에 이용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소개해드렸는데요. 무조건 PPT만 선택하는 것 보다는 상황이나 내가 준비한 콘텐츠에 맞게 여러 툴을 이용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공감꾸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