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개념 이동수단의 등장, 전동휠 도전하기



동그란 원반 위에 사람이 올라타고서 쌩쌩 달리는 신기한 광경, 혹시 보신 적 있으신가요? 바로 요즘 새로운 이동수단으로 뜨고 있는 전동 휠입니다. TV나 인터넷에서 보던 전동 휠이 요즘 길거리에서 자주 발견되고는 합니다. 


초기에는 워낙 고가여서 사용자가 많지 않았지만, 최근 보급형 제품들이 등장하면서 많은 인기를 끌게 되었는데요. 오늘은 미래에서 온 이동수단, 전동 휠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1. 친환경적이고 경제적인 이동수단



전동 휠은 전기를 동력으로 하기 때문에 유류비가 들지 않는 것이 큰 장점입니다. 그로 인해 매연이나 기타 환경을 오염하는 요소가 없어 친환경 이동수단으로 주목받고 있기도 합니다. 그리고 신체의 움직임을 기계가 감지해 균형 잡기와 방향전환을 도와주고, 조작법도 쉬워 초보자도 안전하게 즐길 수 있습니다. 



2. 전동 휠의 종류


양발형 전동휠




커다란 바퀴 두 개와 손잡이로 이루어진 1인용 전기 스쿠터 개념으로, ‘세그웨이’라는 이름으로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사람이 올라타면 자동으로 중심을 잡아 이동할 수 있으며, 평균속도는 15km/h입니다. 


하지만 기계 자체가 30~50kg으로 무거운 편이라 이동수단으로는 많이 선택하지 않는 편입니다. 초기의 세그웨이는 고가였기 때문에 해외에서 관광수단 정도로 사용되었지만, 이후 보급형 제품들이 출시되면서 대중화되기 시작하였습니다.  



외발형 전동휠 




한 바퀴로 달리는 일종의 외발자전거 형태의 전동 휠로, 최대 속도는 20km/h로, 완전 충전 시 30km의 거리를 주행할 수 있습니다. 


두발형 제품보다 난이도가 있지만, 가장 큰 장점은 가볍고 작다는 것입니다. 12~13kg 정도로, 본체에는 수납식 손잡이를 달아 이동하기에도 편리합니다. 특히 큰 부피로 여러 제약이 많은 세그웨이와 달리 외발형 제품은 어디에나 다양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3. 이용시 주의사항




1. 보호장구 착용

우선 헬멧과 보호대 등을 반드시 착용합니다. 특히 외발형 전동휠의 경우 손잡이가 없어 더욱 위험한데요. 넘어질 때 손이나 팔꿈치로 땅을 짚기 때문에 손목과 팔을 가장 많이 다치게 됩니다.  


2. 운전면허 소지자만 가능 

전동휠은 도로교통법상 50cc 미만의 원동기장치자전거로 분류되기 때문에 원동기 이상의 운전면허를 소지하고, 도로로만 주행이 가능합니다. 


3. 주행장소의 제한 

아직 전동 휠에 대한 안전규정이 없는 것이 가장 큰 단점으로, 교통법상에 의하면 도로주행을 해야 하지만 이용자 안전이 보장되지 않아 위험합니다. 따라서 전동 휠을 이용하려고 한다면 되도록 자전거도로에서 운행하고, 부득이하게 인도로 운행한다면 속도를 낮추고 주변을 경계해서 보행자들이 위협을 느끼지 않도록 합니다. 



아직은 불편하지만 경제성과 친환경적이라는 매력적인 특징으로 요즘 많은 인기를 받는 전동 휠. 첫째도 둘째도 안전이니, 헬멧과 보호대 착용을 꼭 잊지 마세요! 



공감꾸욱~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