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워드로 보는 금융상식] 주식과 펀드의 차이점



재테크는 예·적금밖에 모르던 김기업씨가 이번 기회에 재테크 영역을 넓혀보기로 마음을 먹었는데요. 주식과 펀드를 생각해두고 있는데, 사실 이름만 들어봤지 정확한 개념이나 투자 방법에 대해서는 자세히 모르고 있었습니다.


이렇게 김기업씨처럼 초보 재테크족들은 주식과 펀드의 개념을 잘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비슷하면서도 다른 두 가지 투자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본주의의 꽃, ‘주식’




자본주의의 꽃이라고 불리는 주식은 누구나 쉽게 주식 시장에 참여할 수 있고, 투자에 제한이 없다는 점에서 가장 큰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회사의 경우 기업을 성장하기 위한 투자 자본을 확보할 수 있으며, 투자자(주주)의 경우 회사가 성장할수록 수익을 얻을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주식의 장점 


1. 수익성이 높다

위험부담이 크지만 많은 사람이 주식을 재테크 방법으로 이용하고 있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안정적이고 급등하는 종목을 잘 점유하면 다른 투자자산에 비해 압도적으로 큰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2. 환금성이 좋다

주식은 증권시장에서 매일 거래가 이루어지고 있으므로 소유하고 있는 주식을 현금화하고 싶을 때 언제든지 처분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주식을 사고 싶다면 시기와 상관없이 언제든지 살 수 있습니다. 


3. 알고 보면 편리하다

재테크라고 해서 어렵게 느껴질 수도 있지만, 알고 보면 주식은 일반은행의 입출금처럼 간단한 방식입니다. 주식매매에 관련된 일체의 업무를 증권사가 대행해주기 때문에, 조금만 알아둔다면 누구든지 주식투자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개인이 직접 투자하는 주식을 도전하기가 조금 겁이 난다면 모의투자를 추천합니다. 모의투자란 실제처럼 거래하는 가상 매매 시스템을 말하는 것으로, 가상의 계좌로 사이버 머니를 통해 투자 연습을 해볼 수 있습니다. 여러 증권사에서 모의투자 시스템을 제공하고 있으니 연습을 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여러 사람이 모여서 만드는 ‘펀드’



펀드는 여러 투자자로부터 자금을 모아 만든 대규모의 기금을 말하며, 이러한 자금을 자산운용회사가 주식 및 채권 등 유가증권에 투자하고 그에 따른 성과를 돌려주는 방식입니다. 크게 주식형 펀드와 채권형 펀드로 나누어지며, 투자 대상이나 방식에 따라서 종류가 다양하게 존재합니다. 



펀드의 장점 


1. 적은 돈으로도 쉽게 투자할 수 있다.

주식이나 채권 등에 직접 투자를 하려면 목돈이 필요하지만, 펀드는 적은 돈으로도 투자할 수 있습니다.


2. 위험을 줄일 수 있다.

펀드는 주식 및 채권 등 여러 종목에 분산하여 투자하기 때문에 집중투자에 따른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3. 전문가가 대신해준다

펀드의 가장 큰 특징으로, 주식과 채권 및 부동산에 전문지식을 가진 펀드매니저가 투자하고 운용하기 때문에 실패의 위험이 적습니다. 단, 믿을만한 투자 전문가를 통하는 것이 펀드 투자의 핵심입니다. 



주식과 펀드의 차이는 ‘성격’ 




위의 개념을 읽어보면 알 수 있듯이, 주식투자와 펀드의 가장 큰 차이점은 투자의 성격이 다르다는 것입니다. 주식투자는 개인이 직접 주식 시장을 분석해서 뛰어들어야 하는 직접투자이지만, 펀드는 투자자로부터 투자금을 받아 전문가(펀드매니저)가 운용하는 간접투자입니다.  


따라서 주식보다 펀드가 안정적인 투자라고 많이 이야기하는데요. 주식의 경우 수익성이 좋지만 주식시장이나 상품에 대해 전반적인 이해가 부족할 경우 손실을 감안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으며, 이러한 투자 방법이 꺼려진다면 펀드를 선택하는 것도 좋습니다. 



재테크의 기본인 주식과 펀드의 개념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현재 투자 자산이나 각 투자 성격과 방법 등을 다양하게 분석해본 뒤에 투자를 시작하는 것이 가장 좋겠죠? 



공감꾸욱~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