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정보톡

요즘 유행하는 취미 ‘캘리그라피’ 배워보기

by IBK.Bank.Official 2015. 9. 15.



최근 새롭게 떠오르고 있는 취미활동 ‘캘리그라피’. 큰 준비물도 필요 없고,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편안하게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손글씨와 같다 보니 다른 취미와는 다르게 누구나 쉽게 접할 수 있고, 쉽게 배울 수 있기도 합니다. 


이런 캘리그라피를 IBK기업은행에서도 발견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오늘은 캘리그라피와 IBK가 어떻게 만났는지, 그리고 캘리그라피를 무료로 배우는 방법까지 알려드리겠습니다. 



1. 캘리그라피란? 




캘리그라피란 글자 자체의 독특한 번짐이나 살짝 스쳐 가는 효과, 여백의 균형미 등을 이용해 글씨를 쓰는 것입니다. 간혹 서예가 영어로 캘리그라피(Calligraphy)라 번역되기도 하는데요. 원래 캘리그라피는 아름다운 서체란 뜻을 지닌 그리스어 Kalligraphia에서 유래된 전문적인 핸드레터링 기술을 뜻합니다. 즉, 개성적인 표현과 우연성이 중시되는 캘리그라피는 기계적인 표현이 아닌 손으로 쓴 아름답고 개성 있는 글자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캘리그라피 활동의 장점 


1. 아이디어 발상


아이디어를 꾸준히 떠올려야 하는 기획자나 작가들에게도 캘리그라피 활동이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나의 주제를 가지고 캘리그라피를 통해 계속 적어나가다 보면, 머리로 생각하는 것 보다 원하는 답을 훨씬 빨리 찾을 수 있을 겁니다. 



2. 긍정적인 생각과 심신 안정 


캘리그라피는 필력 향상이나 아이디어 발상에도 물론 도움이 되지만, ‘사랑해요’, ‘이루어진다’ 같이 예쁘고 소원하는 문구를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작업을 하는 중간에는 긍정적인 생각과 심신안정에 큰 도움을 줍니다. 



3. 아이들에게는 집중력 향상 


평소 글씨체가 예쁘지 않아 손글씨를 잘 안 써왔다면 캘리그라피에 도전하는 것도 좋습니다. 단순히 글씨연습을 하는 것보다 캘리그라피로 재미있게 하면 빨리 향상될 수 있으며,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도 예쁜 글씨체를 만들거나 집중력을 기르는 데 큰 도움을 줍니다. 



4. 세상에서 유일한 글씨체


컴퓨터 화면상의 글씨체는 고딕, 굴림, 명조 등 정해져 있기 마련이지만, 캘리그라피로는 세상에 단 하나밖에 없는 나만의 글씨체를 만들 수 있습니다. 글씨 안에 내 생각이나 성향을 담을 수 있으니 더욱 특별할 듯합니다. 



3. 무료로 들을 수 있는 캘리그라피 강좌


명필닷컴 무료 샘플강의



검증된 캘리그라피 전문가의 강의로, 정규 강의 내용을 샘플강의로 무료로 들어볼 수 있습니다. 아래 홈페이지를 통해 제공되는 정규강의는 기본 과정부터 웹디자인이나 제품디자인 등에 최적화된 실무 중심의 커리큘럼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면어의 얼렁뚱땅 캘리그라피 유튜브강좌



유투브 강좌에서는 붓펜 다루기나 캘리그라피 펜 알아보기, 책갈피 활용 등 캘리그라피의 기본부터 다양한 활용방법도 알아볼 수 있습니다. 특히 노래의 좋은 가사 말을 캘리그라피로 적는 강의가 많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붓이랑 종이랑 


캘리그라피 전문 카페로 동영상 카데고리를 통해서 여러 강좌를 모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동영상 뿐만 아니라 캘리그라피 팁이나 노하우, 재료, 캘리그라피에 활용할 수 있는 명언이나 속담 등의 글귀 등도 참고할 수 있습니다. 궁금한 점이 있다면 카페에 질문을 남겨도 좋습니다. 




4. IBK기업은행과 캘리그라피의 만남


이러한 캘리그라피는 다양한 곳에서 사용되고 있는데요. 영화 포스터나 광고, 제품 디자인, 타이틀 등 주변 곳곳에서 발견할 수 있습니다. 이에 맞춰 IBK기업은행에서도 딱딱하고 어려운 금융상품을 감성적으로 디자인하고, 고객에게 다가가는 감성마케팅의 일환으로 캘리그라피를 많이 활용하고 있습니다.


 



최대 50만원까지 캐시백으로 돌려주는 IBK의 패밀리상품 참!좋은 약속카드의 경우 캘리그라피 전시회를 낼 정도로 꾸준하게 활동중이신 영화배우 조달환씨의 작품입니다. 


IBK기업은행의 최장수 금융상품인 신서민섬김통장의 경우도 캘리그라피가 사용되었으며, 작년에 선보여진 IBK의 새로운 슬로건 '힘내라! 대한민국' 역시 역동적인 캘리그라피로 꾸며졌습니다. 



캘리그라피는 글씨이기도 하지만 디자인적 요소가 많기 때문에, 서예나 포토샵, 일러스트 등을 익혀두면 캘리그라피를 더욱 쉽고 빠르게 배울 수 있습니다. 여러분도 캘리그라피에 도전해보세요! 




공감꾸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