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정보톡

은퇴 후, 편안한 노후생활을 위한 재테크 전략

by IBK.Bank.Official 2015. 6. 26.



80세를 넘어 100세까지 삶을 바라보는 요즘, 은퇴 이후의 삶이 길어지면서 노후 대비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이제는 장수시대에 맞는 재테크 전략이 필요합니다. 


활발한 사회활동으로 소득이 꾸준히 발생하는 20~30대는 투자 손실을 만회할 여유가 있지만, 노년층에게는 시간이 부족하고 고정소득이 없는 경우가 많아서 안전한 재테크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갑자기 생길 수 있는 병원비 등에 대비하기 위해 유동성을 확보해야 합니다. 



1. 생활비에 여유를 줄 수 있는 연금상품을 이용한다


나름 충분한 노후 대비를 했어도 막상 소득이 끊기다 보면 마음의 여유가 없어지는 것이 사실입니다. 이럴 때 매달 지급되는 연금상품을 이용하면 부족한 생활자금에 보탬이 될 수 있습니다. 


연금저축은 세테크, 재테크가 동시에 가능해 일석이조입니다. 누구나 연간 1800만원 한도로 가입할 수 있으며, 최소 5년 간 적립하고 만 55세 이후 연금으로 수령하는 장기 저축입니다. 소득세 포함 시 세액공제율은 13.2%입니다. 게다가 올해부터는 연금저축계좌를 통해 퇴직연금까지 납입할 경우 세액공제 한도가 연간 300만원 추가됩니다. 


다양한 연금상품이 있지만, 안정성을 추구한다면 원금이 보장되는 은행이 판매하는 연금 상품이 유리합니다. 




2. 안전한 상조 금융상품을 선택한다


상조자금은 노년층이 가장 많이 가입하는 대표적인 상품입니다. 하지만 상조업체의 계약해지 거부나 상조금 환급 지연, 납입금 횡령으로 고객들이 불안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 때 믿음직한 금융권 상조상품으로 상조 비용도 절약하고, 여윳돈도 마련해보세요.



[추천] IBK상조예적금


IBK상조예적금은 상조상품 이용 시 할인혜택을 제공하는 저축상품입니다. 

상조자금은 예금자보호가 되는 IBK기업은행에 예치되며, 장례대행 전문제휴처의 상조상품을 이용하면 정산 시 5% 할인 및 7년간 동일 가격으로 제공합니다. 

IBK상조예금 바로가기 | IBK상조적금 바로가기



3. 이미 보유한 부동산을 적극 활용하다



은퇴 후 사업을 시작하거나 자녀 결혼 문제 등으로 큰돈이 필요한 경우라면, 담보대출을 추천합니다. 담보대출은 부동산 등의 물적 담보로 자금을 빌리는 거래로서, 일반적인 대출상품도 있지만 개인연금처럼 주택을 담보로 매월 생활비를 받아 쓸 수 있는 상품도 있습니다. 한편 대출을 받고자 할 때는 자금이 필요한 목적을 먼저 따져보고, 자신의 재산 상황을 충분히 분석한 후에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추천] 평생안심주택연금대출 


만 60세 이상을 대상으로 하며, 주택을 담보로 평생 혹은 일정 기간 매월 연금방식으로 노후생활자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평생안심주택연금대출 바로가기


[추천] IBK주택담보대출


고객의 자금계획이나 라이프사이클에 따라 대출금리과 기간, 상환방법, 상환주기를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는 상품입니다. 

기한 전 상환수수료 우대 등의 부가서비스가 제공됩니다. 

IBK주택담보대출 바로가기



4. 은퇴 후 가장 중요한 재테크는 일자리이다



수명은 점점 늘어나고 은퇴 시기는 짧아지는 요즘, 모아 놓은 자금만으로 노후 생활을 하기는 어렵습니다. 이제는 금융자산만이 아닌 일을 통한 소득도 얻는 라이프스타일을 가지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또한, 은퇴 이후에는 일을 보는 관점도 달라야 합니다. 이전의 지위나 직업에서 벗어나서 새로운 일을 찾는데 열린 마음을 가져야 합니다. 돈보다는 남은 삶을 풍요롭게 할 수 있는 일을 찾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경제적인 풍족함이 행복한 노후생활을 보장해 주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최소한의 경제적인 여유가 있어야 하는건 사실이죠. 

길고 긴 은퇴 이후의 삶, 더 늦기 전에 안전한 재테크로 준비하시길 바랍니다. 



[추천] IBK평생설계

은퇴 이후의 삶을 전문적으로 설계해 드리는 ‘IBK평생설계’는 IBK기업은행의 은퇴금융 브랜드입니다. 

IBK기업은행 홈페이지에서 누구나 쉽게 은퇴설계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바로가기


[추천] 내 손안의 은행, 「i-ONE뱅크」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뱅킹서비스, 상품가입, 자산관리까지 한번에 이용할 수 있는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입니다.

바로가기


공감 꾸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