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정보톡

대학생부터 군인까지, 20대만을 위한 특별한 재테크

by IBK.Bank.Official 2015. 5. 28.



꿈에 그리던 대학생활을 시작하고 혹은 사회인으로 첫 발을 내딛는 20대! 인생에서 가장 즐겁고 꿈 많은 시기이죠. 하지만 적은 수입에 비해 학자금, 책값, 핸드폰요금, 교통비, 식사비 등 본격적인 지출이 시작되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더욱 꼼꼼한 돈관리와 재테크 방식이 필요합니다. 



대학생을 위한 금융 상식 5가지


1. 수입이 적거나 일정하지 않은 대학생이라면 신용카드 보다 체크카드로 계획적인 지출을 하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 좋습니다. 통장 잔액 한도 내에서 결제가 가능하기 때문에 불필요한 지출을 줄여주고, 계획성있는 소비를 할 수 있습니다.


2. 일주일에 하루 정도 ‘노머니데이’를 정하고 실천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지갑과 카드를 집에 두고 외출하면 불필요한 약속이나 소비를 줄일 수 있습니다. 하루에 꼭 필요한 지출액을 정해두고 사용해보면 생각보다 많은 돈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3. 쿠폰과 적립금은 절약의 기본인데요. 자주 이용하는 식당이나 카페에서 발급해주는 쿠폰을 챙겨 무료 혜택을 받으세요. 온라인 할인 쿠폰과 적립금 혜택, 그리고 생일이나 기념일 쿠폰 등 다양한 혜택을 볼 수 있으니 꼼꼼하게 챙기기 바랍니다. 


4. 수입과 지출을 정확히 파악하고, 정리하는 습관을 갖기 위해 가계부를 쓰는 것이 좋습니다. 지출의 흐름을 알고 과소비를 막는데는 가계부만큼 좋은 습관이 없습니다. 


5. 학자금때문에 고민하는 대학생이라면 한국장학재단을 추천합니다. 3개의 학자금 대출 제도가 있어 자신에게 적합한 대출 방법을 고를 수 있습니다. 취업 후 일정기준의 소득이 발생하면 갚아나가는 든든학자금, 다양한 상환방법을 선택할 수 있는 일반상환 학자금대출, 농어촌 출신 학부생에게 등록금 전액을 무이자 대출해주는 농어촌 출신 대학생 학자금 중 선택해 학비부담을 덜어보세요. 




이런 기본적인 습관과 더불어 20대를 위한 맞춤형 금융상품을 적절히 이용해 본다면 적은 돈으로 성공적인 재테크를 할 수 있습니다. 



IBK핸드폰결제통장 



평소 스마트폰을 자주 이용하는 20대라면 IBK핸드폰결제통장을 추천합니다. 보통은 급여이체 등의 조건이 충족되어야 여러 혜택을 받을 수 있지만, IBK핸드폰결제통장은 휴대폰요금만 자동이체해도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IBK월복리자유적금



월복리자유적금은 매월 이자에 이자가 붙는 월복리자유적립식 정기적금으로 요즘 같은 저금리시대에 인기 있는 상품입니다. 입금액도 소액부터 가능해 수입이 많지 않은 대학생이라도 부담 없이 적금할 수 있습니다. 




한편 남자는 군입대를 하게 되는 시기입니다. 군복무 2년 동안 꾸준히 군대 급여를 모은다면 전역 후 학자금이나 취업준비에 도움이 됩니다. 이에 맞게 IBK기업은행에서는 군인들을 위한 맞춤형 상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IBK국군희망준비적금


군인을 대상으로 하며 복무 기간에 맞춰 고금리를 적용, 큰 이익을 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IBK국군희망준비적금은 복무 기간 2년동안 5.3%금리를 적용하고, 우대금리를 합해 최고 5.5%의 금리를 받게 됩니다. 또한, 월 1만원 이상부터 10만원 이하의 가입금액이라 부담이 적습니다. 




IBK군인생활안정자금대출


직업군인들에게 혜택을 드리는 대출상품도 있습니다. 군인생활안정자금대출은 퇴직금의 1/2범위 내에서 최고 5천만원까지 무보증 신용대출이 가능합니다. '군인생활안정자금 대출추천서'에 의해 대출을 신청해야 하며, 본 대출 포함 당행의 동일인당 신용대출 한도가 1억 5천만원 이내입니다.




수입이 적다고 포기하지 말고 20대 부터 재테크에 관심을 두고 적은 금액으로 시작해보세요. 평생의 성공을 만드는 지름길이 될 것입니다. 




준법감시인 심의필 제2015-1329호(2014.06.02)

※ 본 게시글은 IBK기업은행의 금융상품을 홍보하기 위해 제작되었음을 알려드립니다. 또한, 이 게시글의 상품내용은 요약된 내용으로 추후 변경될 수 있으니 자세한 사항은 IBK기업은행 홈페이지(www.ibk.co.kr)를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공감 꾸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