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정보톡

스트레스 해소법, 이것이 바로 해답이다!

by IBK.Bank.Official 2013. 11. 29.

스트레스 해소법, 이것이 바로 해답이다!

 

 

한 연구조사에 따르면 직장인 10명 중 7명은 스트레스에 시달려 스트레스성 불면증 증상을 겪고 있다고 하는데요. OECD 가입국 중 노동시간이 두 번째로 긴 나라인 만큼, 회사에서 받는 스트레스는 어쩌면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여야 할까요? 

 

 

 

 

직장인 스트레스 원인으로는 야근이나 휴일근무 같은 초과 업무 (42%), 상사의 잔소리(32%), 아래 직원이 잘 따라오지 않거나 무시당할 때(12%)가 그 뒤를 이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보다 건전한 직장인 스트레스 해소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스트레스 해소법 1. 영화 감상이나 쇼핑 등 좋아하는 활동하기 

 

 

 

영화 감상이나 쇼핑 등 자신이 좋아하는 활동이나 운동을 하게 되면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티졸의 분비를 줄여주고 신체적, 정신적 긴장이 풀릴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 해소법 2. 동적인 운동 활동하기  

 

 

 

 

동적인 운동활동은 엔돌핀과 도파민 등 행복감과 환각작용을 일으키는 신경전달물질이 분비되어 기분이 좋아지게 만듭니다. 또한 땀을 흘리는 효과를 통해 쌓인 스트레스를 해소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 해소법 3. 산, 낚시 등 조용한 곳에 머무르기 

 

 

 

 

머리가 복잡할 때는 잠깐 조용한 곳에서 시간을 보내는 것도 도움이되며, 조용한 곳에 있다 보면 긴장도 풀리고 마음도 평온해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 해소법 4. 충분한 수면 취하기

 

 

 

 

스트레스를 식욕으로 푸는 사람들의 경우, 충분한 수면을 통해 식욕을 억제하는 호르몬인 렙틴을 증가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시간이 날 때 충분한 수면을 취하는 것이 도움됩니다. 

 

 

스트레스 해소법 5. 다양한 음악활동하기

 

 

 

음악 감상, 연주 등 다양한 음악 활동은 스트레스로 인한 생리적·심리적·행동적 증상을 감소시키는 데 효과적이라고 하는데요. 특히 기분이 우울하면 느리고 음역대가 낮은 단조 곡을, 감정을 주체하지 못할 정도로 화가 났을 경우 강도가 빠르고 변칙적인 리듬과 악센트를 포함한 다이내믹한 음악을 듣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이 밖에도 노트에 끄적이며 감정을 털어내는 방법도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느끼는 감정을 떠오르는 단어와 문장으로 적어 내려가는 동안 마음도 차분히 가라앉는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다양한 나만의 스트레스 해소법?

 

이론적으로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되는 활동은 있으나,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이 좋아하고 하고 싶어하는 활동을 할때 보다 스트레스가 풀리지 않을까요? 그래서 그런지 이색적인 자신만의 스트레스 해소법을 가지고 있는 연예인들도 있는데요.

 

방송인 전원주씨의 경우 노래방에서 열정적으로 춤을 추며 노래를 하는 것, 가수 소녀시대는 휴대전화 조명을 켜고 춤을 추는 것이 자신만의 스트레스 해소법이라고 공개했습니다. 또한 연기자 이종석씨는 음식을 여러 개 시켜놓고 먹는 것이 자신의 스트레스 해소법이라고 밝혀 화제가 되었으며, 가수 아이유 양은 가수 활동으로 받은 스트레스를 연기함으로써 해소한다고 밝혔습니다.

 

여러분들은 어떤 방법으로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계신가요? 자신에게 맞는 스트레스 해소법으로 조금은 삶의 여유를 찾으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