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정보톡

직장인 전세자금대출 자격조건 어떻게 될까요?

by IBK.Bank.Official 2013. 11. 26.

직장인 전세자금대출 자격조건 어떻게 될까요? 

 

올해 들어 서울 및 수도권 지역의 집값의 전세금이 70~80% 정도 가까이 상승하면서 금융권의 전세자금대출이 무서운 속도로 늘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수천만원을 한꺼번에 올려달라는 전세금 인상 요구에 세입자들은 도심에서 외곽지역으로, 외곽지역에서 비인기지역으로 밀려나는 전세 도미노 현상까지 일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대부분 사람들이 전세자금대출을 위해 이용하는 제1금융권은 정부에서 운영하는 주택기금의 상품을 취급 대행하고 있어 저렴한 금리로 전세자금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전세자금대출시 알아두어야 할 정보는? 

 

전세자금대출을 알아볼 때 가장 중요한 것은 한도와 금리입니다. 한도는 각 시중은행별로 전세보증금에 60 ~ 80% 정해져 있습니다. 따라서 최대한도와 보증금 몇%까지 가능한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전세자금대출시 제1금융권의 경우 신용등급 6등급이상만 가능한 경우가 대부분이며 소득증빙이 가능해야 전세자금대출이 가능합니다.

 

전세자금대출시 필요한 서류는?

 

1. 확정일자부 임대차계약서(원본지참)

2. 임차주택 부동산 등기사항전부증명서(1개월이내 발급분)

3. 주민등록등본(1개월이내 발급분)

4. 총 임차보증금의 5% 이상 납입한 영수증(또는 무통장 입급증)

5. 재직 및 연간소득 확인서류 등

6. 금리 감면 시 증빙서류 등

 

* 은행에 따라 추가 서류를 요청할 수 있음을 참고부탁드립니다.

 

전세자금 대출 신청 조건 중 집주인의 동의는 필수!

 

전세자금 대출 신청 조건 중, 집주인 동의는 필수입니다. 은행 또는 대출회사에서 집주인에게 반드시 동의를 구할 것을 요구하고 있으므로 사전에 동의를 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IBK기업은행 근로자ㆍ서민전세자금대출

 

IBK기업은행은 근로자 및 서민들을 위한 전세자금대출 상품이 있습니다.   

 

Q. 대출조건은 어떻게 될까요?

A. IBK기업은행 근로자ㆍ서민전세자금 대출 조건은 연간소득이 5천만 원 이하이고 대출신청일 현재 세대주로서 세대주를 포함한 세대원 전원이 대출신청일 현재 무주택자이어야 합니다.

 

Q.전세보증금이 증액된 경우에도 근로자·서민주택전세자금대출을 받을 수 있을까요?

A.현재 살고 있는 집에서 1년 이상 거주(주민등록 전입기준)하고 있으면서 전세 재계약을 할 경우 증액된 전세보증금 범위내(총 보증금의 70%까지)에서 대출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Q.근로자ㆍ서민전세자금대출은 언제까지 신청이 가능하며 금리는?
A.신청시기는 전세계약 체결 후, 임대차 계약서상 입주일과 주민등록등본 상 전입일 중 빠른 날짜로부터 3개월 이내에 신청하셔야 합니다. 금리는 연 3.3%(변동금리)로 2년 일시상환대출이며 3회까지 기한연장이 가능합니다. (최장 8년)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