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정보톡

금융인의 필수! 금융 3종 자격증 준비기간은?

by IBK.Bank.Official 2013. 11. 1.

금융인의 필수! 금융 3종 자격증, 준비하셨나요?

 

 

금융권에 취업하기 위해 기본이자 필수요건으로 여겨지고 있는 금융 3종 자격증! 잘 알고 계신가요?

오늘은 금융인의 필수 자격증 금융 3종 자격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금융 3종 자격증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통상 금융 3종 자격증이라고 하면 펀드투자상담사, 파생상품투자상담사, 증권투자상담사 이렇게 3개의 자격증을 말합니다. 각 분야에 있어서 제일 기본적이면서 필수적인 자격증으로, 미래의 금융인이 되고자 한다면 취득하는 것이 좋습니다.

 

펀드투자상담사란?

 

 


 

펀드투자상담사는 운전을 하기 위해서 운전면허증을 꼭 따야 하는 것처럼, 펀드를 판매하기 위해서 꼭 있어야 하는 자격증입니다. 펀드투자상담사는 투자자를 상대로 펀드에 대해 투자정보에 대한 자문이나 투자권유를 하는 전문가를 뜻합니다.

 

한국금융투자협회에서 시험을 실시하는 펀드투자상담사자격증은 불완전한 펀드판매를 예방하고 투자자를 보호하고자 하는 자격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펀드투자상담사로 활동하기 위해서는 시험에 합격한 후에 금융투자협회에 금융투자전문인력 또는 투자유권대행인으로 꼭 등록해야 하며 등록 시 등록교육 15시간을 이수해야 합니다.

 

또한 2009년 법률개정으로 자격증을 취득한 후 5년 이내에 금융투자회사에 취업 후 금융투자협회에 등록하지 않으면 자격이 말소되어 버리니 이 점을 꼭 유의해야 합니다.

 

펀드투자상담사 시험과목 및 합격기준


시험은 펀드일반, 파생상품펀드, 부동산펀드 이렇게 3과목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합격 기준은 응시과목별 정답 비율이 40% 이상인 자 중에서, 응시 과목의 전체 정답 비율이 60% (60문항) 이상인 자에 해당합니다. 시험시간은 1교시 120분에 3과목 100문항이며 쉬는 시간 없이 진행된다고 하니 시험을 준비하시는 분들은 시간 배분에 신경쓰셔야 합니다.

 

출처 : 금융투자협회 http://license.kofia.or.kr/

 

 

 

증권투자상담사란?

 

 


 

증권투자상담사 자격증은 펀드투자상담사, 파생상품투자상담사와 함께 한국금융투자협회에서 시행하는 금융 3종 자격증에 속하는 자격증입니다. 증권투자상담사는 투자자를 상대로 증권(집합투자증권 및 법 “파생상품 등”에 속하는 파생상품증권은 제외)에 대한 투자권유나 자문 업무를 수행하거나 단기금융 집합투자기구의 집합투자증권에 대하여 투자 권유 업무를 수행하는 사람을 말합니다.

 

즉, 증권에 대한 업무를 보는 전문가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증권투자상담사 또한 자격증이 없으면 증권사 창구에서 주신, 선물 옵션 매매권유를 하지 못합니다. 이 또한 자격증 취득 후 5년 이내에 금융투자회사에 취업 후 금융투자협회에 등록하지 않으면 자격이 말소되니 주의해야 합니다.

 

증권투자상담사 시험과목 및 합격기준


시험과목은 증권분석, 증권시장, 금융상품 및 직무윤리, 법규 및 세제 4과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시험 시간은 위의 두 자격증과 동일하게 1교시 120분이며 4과목 100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합격 기준 또한 동일하게 응시과목별 정답비율이 40% 이상인 자 중에서 응시 과목의 전체 정답 비율이 60%(60) 이상이어야 합니다.

 

 출처 : 금융투자협회 http://license.kofia.or.kr/


 

파생상품투자상담사란?

 

파생상품투자상담사란 펀드투자상담사와 마찬가지로 한국금융투자협회에서 시행하는 시험에 합격한 전문가를 말합니다. 기존에 선물거래상담사라고 일컫던 파생상품투자상담사는 파생상품 및 파생결합증권에 대해 투자권유나 자문 업무를 수행합니다.

 

이 또한 금융권에 취업하기 위해서는 필수적인 자격증으로 이 자격증이 없는 사람은 증권사나 은행 창구에서 파생상품 및 파생결합증권에 대한 투자권유나 자문 업무를 하지 못합니다. 따라서 증권회사에서 파생상품의 투자 권유를 하기 위해서는 취득하는 것이 좋습니다. 

 
파생상품투자상담사 또한 시험에 합격한 후에 금융투자협회에 금융투자전문인력 또는 투자권유대행인으로 등록해야 합니다. 2009년 법률개정으로 인해 자격증을 취득한 후 5년 이내에 금융투자협회에 등록하지 않으면 자격이 말소됩니다.

 

파생상품투자상담사 시험과목 및 합격기준


시험과목은 파생상품 Ⅰ, 파생상품Ⅱ, 리크스관리 및 직무윤리, 파생상품법규 이렇게 4과목으로 되어있어요. 시험시간은 1교시 120분 4과목 100문항이며 중간에 쉬는 시간 없이 진행된 답니다.

 

 

 출처 : 금융투자협회 http://license.kofia.or.kr/

 

 

2013 금융 3종 자격증 시험일정

 

 


 

지금까지 금융 3종 자격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미래의 금융인을 꿈꾸는 분들께 유용한 정보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좀 더 자세한 정보를 원하시는 분들은 한국금융투자협회 홈페이지를 방문해보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