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정보톡

사회초년생 월급관리, 어떻게 할까요?!

by IBK.Bank.Official 2013. 10. 24.

사회초년생 월급관리, 어떻게 할까요?!

 

 

첫 직장에 취업하고 여러분은 어떻게 하셨나요? 혹시 처음 받았던 월급을 다 쓰고 부족해 본 경험이 있지 않으신가요?

 

드디어 돈이 공식적으로 생겼다는 마음에 돈 관리를 하고 싶어서 인터넷이나 부모님을 통해 재테크를 배우거나 아니면 몇 년간은 계획 없이 돈을 쓰자고 말하며 지내시진 않으신가요? 혹은 부모님께 용돈을 드리시는 분들도 계실 겁니다.

 

사실 요즘 사회초년생에겐 재테크에 대한 호기심이 많지만 정확히 들어오는 월급 관리를 어떻게 시작 하는 것이 중요할지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어쨌든 저도 첫 출근 하고 월급을 받았을 때 마냥 ‘내 통장에 저렇게 돈이 쌓여있으면 좋겠다’라는 생각을 막연하게 했습니다. 여러분은 어떠세요? 막연하게 생각만 하는 것과 실천에 옮기는 것의 차이는 여러분들이 잘 아시리라 생각합니다.

 

그래서 목돈 마련을 실제로 이루기 위해 제가 여러분을 위해서 첫 시간에 추천해 드리고 싶은 것은 ‘절약하는 정신을 기르자!’입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하는 것일까요. 바로 체크카드 사용부터 시작해 보는 것입니다!

 

[참! 좋은 친구 체크카드]와 함께 한달 지내기

 

절약이 얼마만큼 효과적인지 알아보기 위해 이번 기회를 빌어 기업은행 체크카드인 참! 좋은 친구 체크카드[이하 친구카드]를 한 달간 사용함과 동시에 절약에 힘에 대해서 말을 해보고자 합니다.

 

이 카드가 바로 저랑 한 달간 생활을 같이 하게 될 친구카드입니다. 대체 왜?! 절약이랑 체크카드랑 무슨 상관이냐 생각하시는 분도 계실 텐데 차근차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재테크에 대한 개념이 완벽하지 않은 사회초년생에게 체크카드 사용을 주로 할 것을 추천해드립니다. 두 말하면 입 아프지만 체크카드는 너무나 대중화 되어 있기 때문에 장점과 단점을 간단히 집어 보겠습니다.

 

 

 

체크카드의 장점

1. 체크카드는 자신의 예금 한도 내에서 결제할 수 있기 때문에 신용카드와 달리 합리적인 소비 생활이 가능합니다.
2. 상환 시점이나 중도 수수료가 없고 연체이자가 없습니다.
3. 전국 신용카드가맹점에서 결제가 가능하고 연회비가 없는 것이 장점입니다. 현금 인출할 때도 전국 은행 ATM기나 CD기를 이용할 수 있고 수수료 면제 혜택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4. 체크카드 별로 은행에서 제공하는 혜택이 있는데, 포인트를 쌓아서 현금처럼 사용할 수도 있고 결제 시 할인해주는 혜택도 있습니다.

 

 

 

 

신용카드의 장점

 

1. 체크카드에 비해 카드에 따라 놀이공원, 영화, 스포츠 관람, 각종 포인트 및 마일리지, 무이자할부, 무료 보험 등의 혜택이 더 많습니다.
2. 현금이 일시적으로 없을 때 현금서비스를 통해 소액 급전 대출을 신용만으로 받을 수 있다. 비록 이율이 높기는 하지만, 신용만을 담보로 쉽게 돈을 빌릴 수 있다는 편의성이 있습니다.
3. 큰 금액의 소비를 할 때 할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두 결제 수단 모두 장점이 있기에, ‘체크카드가 무조건 옳다!’ 이런 말은 틀립니다만.... 신용카드의 유혹을 뿌리치는 것은 생각보다 어려운 것이 사실이지요. 그래서! 다음엔 체크카드의 나비효과에 대해서 말해보고자 합니다.

 

체크카드의 나비효과

 

여러분은 나비효과라는 단어를 아시나요? 나비효과라는 제목의 영화도 있는데요, 나비효과는 나비의 날개 짓으로 지구 반대편에 태풍이 생길수도 있다는 이론입니다. 이처럼 여러분이 지금 사회생활을 갓 시작함에 있어 작은 변화가 노후생활에 어마어마한 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래서 두 가지의 결제 카드 사용의 방법 모두 좋은 장점이 있으나 재테크에 익숙하지 않은 우리들에게 신용카드는 무분별한 소비를 조장시킬 수 있는 유혹이 항상 도사리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 여러분께 제가 직접 체크카드를 써보고 그 효과가 어떻게 영향이 미쳐지는지 직접 체험해 보겠습니다.
 

저도 체크카드 참 좋아하는데요, 한번 사용해보겠습니다.

 

저번 달은 아껴 쓰자고 백번은 다짐했는데 월급에서 이미 많은 부분을 써버렸네요... 저의 한 달 생활비가 약 50만원(물론 더 썼지만...)을 넘는다고 가정하고 시작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가~끔 먹는 커피

 요즘 커피가 많이 비싸죠? 그래도 가끔은 친구들과 모여 커피도 마시면서 수다도 떨고 그랬는데 어느새 쿠폰이 이만큼이나 쌓였네요. 이걸 보면서 좀 더 커피 값도 아껴야겠다고 다짐합니다!!
 그... 그래도 가끔 먹는 건 괜찮겠죠? 아무튼 친구카드에는 각종 커피샵에서 결제금액에 20퍼센트를 할인해준답니다.
저번 달에는 세잔을 먹어서 14,500원이 나왔는데 계산해보니 2,900원 할인을 받았네요.

 

2. 소셜커머스 할인

 요즘 돈을 아끼기 위해 소셜커머스에서 스크롤을 내리는 것이 취미가 되어 버렸습니다. 이번 달에는 이런 사이트에서 강남에서 30,000원에 사면 60,000원을 먹을 수 있는 쿠폰을 싸게 구매를 했습니다. 덕분에 정말 배터지게 잘 먹었습니다. 너무 먹기만 하느라 사진을 못 찍은게 조금 아쉽습니다.
 어쨌든 위 사이트의 소셜커머스에서 체크카드 할인이 20% 가능해서 저번 달에는 6,000원의 할인 혜택을 받았습니다.


3. CGV 영화 관람!
 조조영화로 영화 ‘관상’을 관람했습니다. 쟁쟁한 배우 분들이 나오는 만큼 긴장감과 영상미가 정말 대단했는데요, 피곤한 눈을 비비고 가서 볼만한 충분히 훌륭한 영화였다고 생각합니다! 이날은 20,000원이 관림비로 나갔는데요, 월1회, 년6회까지 예매 시 4,000원이 할인이 됩니다.


4. 소득공제

 이전 까지는 체크카드를 사용 시 할인해 주는 부분을 체험해봤고 이번에는 여러분이 연말에 소득공제를 받기 위해 들어가실 연말정산 간소화 사이트입니다. 직장인들의 유리지갑이란 말이 있듯이 연말정산을 통해 소득공제를 받고 ‘13월의 월급’을 받기를 희망하시는 분이 많습니다. 신용카드 뿐만 아니라 체크카드도 어느 정도 소득공제 혜택이 돌아가서 환급받는 금액이 커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다 좋은데 절약이랑 무슨 상관?


 여기까지의 저의 활동기를 보셔서 아시겠지만 체크카드를 사용함으로써 한 달에 아낄 수 있는 돈은 대략 평균 8,000원+소득공제 혜택 정도로 볼 수 있습니다. 이게 1년이 8,000원 X 12달이니까 96,000원이 되겠죠?

 

그럼 계산기를 한번 두들겨 보겠습니다. 저축을 하고자 이번 달부터 2.8% 적금에 매달 여러분 월급에서 625,000원을 입금한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이 때, 1년 뒤 원금 7,500,000원과 이자 113,750원이 발생하게 됩니다. 그런데 이것을 다 주는게 아니죠. 이자에서 세금을 띄어 17,518원을 제하게 되고 실제로 여러분이 받을 수 있는 이자는 96,233원이 되게 됩니다. 잘 따라 오셨나요? 참 쉽죠? 여기에 소득공제 혜택까지 들어간다면.... 더 큰 적금액이 필요하게 될 것입니다. 만약에 제가 택시비를 추가적으로 한 달에 2만원씩을 아낀다면... 얼만큼의 큰 가치와 비교되는지 상상이 가시죠? 이것이 바로 절약의 힘입니다.

 

결론적으로 여러분이 1년간 96,000원의 할인 혜택을 받으셨다면 그것은 750만원을 여러분이 안 쓰고 1년간 참아서 생기는 이자라는 것과 비교된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750만원이 결코 작은 돈은 여러분들도 잘 아시리라 생각 듭니다. 만약에 여기서 더 무의미한 소비를 했다면 어마어마한 기회비용을 날리는 것이 될 것입니다.

 

 

 

결론은?!

 

저와 같은 사회초년생들이 절약의 중요성을 조금이나마 깨닫고 목돈마련의 꿈을 이루기 위해 이번 글을 작성해 보았습니다. 많이 도움 되셨는지 모르겠네요.

 

혜택을 받는 것도, 맛있는 것을 먹는 것도 모두 중요하지만 결국 가장 중요한건 절약하는 정신과 합리적인 소비를 하는 자세가 아닐까 싶습니다. 왜냐하면 책임질 것이 적은 지금의 시기가 저축을 하기에는 가장 적기이기 때문이죠.

 

 주식이나 저축 등 여러 가지 수단이 존재하는 것은 분명합니다. 그러나 목돈을 모으지 못하면 투자를 하더라도 크게 성공하기 어렵기에 여러분들 통장에 목돈을 모으는 것이 우선순위고 이를 위해 절약하는 습관을 길러보시는 것이 중요하다고 보여 집니다.

 

이 글이 여러분의 재테크의 작은 시작점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모두 파이팅 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