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정보톡

직장인 투잡 알바, 어떻게 생각하세요?

by IBK.Bank.Official 2013. 9. 27.

직장인 투잡(two job) 알바, 어떻게 생각하세요?

    

 

 

 

 

# 포토샵 아르바이트를 하는 캐리커쳐 정모 씨. 사진 편집 등 각종 포토샵 작업을 의뢰받고 받는 일당은 건당 5만 원에서 10만 원으로 그리스와 터키, 이집트 여행을 떠날 계획이라고 함.

 

# 자동차 공업사에서 4년째 근무 중인 이모 씨는 빠듯한 생활비 때문에 집 근처 야식 집에서 배달 아르바이트를 병행. 하루 4시간 씩 알바를 하고 받는 돈은 40만 원.

 

내용출처 : 이투데이 신문기사 직장인 투잡 알바의 전형적인 사례  

 

얼마 전 한 취업 포탈에 따르면 직장인 10명 중 9명가량이 투잡을 할 의향이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물론 실제로 투잡을 하는 직장인은 10명 중 1명으로 그쳤지만, 그만큼 시간과 조건이 된다면 충분히 직장인 투잡알바을 할 의향이 있는 직장인이 대부분인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불안정한 미래를 위해 뛰어드는 직장인 투잡알바. 어떤 이유 때문에 하는 걸까요?

 

   

 

온라인 취업포털 사람인(www.saramin.co.kr)이 직장인 5,498명을 대상으로 투잡의 이유를 묻는 질문에 `월급이 너무 적어서`(49.3%, 복수응답), `여윳돈으로 넉넉하게 생활하고 싶어서' (42.8%), `결혼, 노후 등 목돈을 마련하기 위해서`(29.6%), `물가가 올라 생활비가 부족해서`(23.6%), `대출금 등 빚을 갚아야 해서`(20.4%) 등의 답변으로 조사되었습니다.

 

또한 투잡을 선택하는 기준으로는 직무 지식을 응용 , 발전시킬 수 있는 일을 첫 번째로 꼽았으며 뒤이어 재택근무 등 편하게 할 수 있는 일을 꼽았습니다.  

 

그렇다면 직장인 투잡알바의 수입은 어느 정도일까요?

 

조사에 따르면 투잡의 수입은 월평균 75만 원으로, 주 직무로 버는 수입과 비교하면 평균 3분의 1(32%) 수준이라고 합니다.  

 

직장인이 할 수 있는 직장인 투잡알바은 생각보다 많은데요. 그중 직장인들이 뽑은 베스트 투잡은? 

 

바로 페나 PC 방 등을 관리하는 업무!

그 이유는 초기 자본으로 가게를 마련해 놓으면 비교적 손쉽게 관리할 수 있고 은퇴 이후 지속적으로 운영이 가능하다는 점 때문입니다.

이외에도 전통적으로 결혼식 하객, 음식점 서빙 등 주말을 이용해 적극적으로 시간을 내어 일할 수 있는 업무도 직장인들이 꾸준히 선호하는 투잡 알바로 꼽히고 있습니다.   

 

 

직장인 투잡알바하기 좋은 업무로 보안업체 야간업무, 대리운전, 글쓰기, 덧글 달기 등 다양한 업무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최근들어 단순히 돈을 벌기 위해 무작정 뛰어들기보다는 본인의 직무 역량을 키우거나 도움이 되는 업무, 혹 본인이 가진 재능을 좀 더 계발하고 전문화시킨 투잡의 전문화 '재능 알바'가 주목받고 있습니다.

 

본인이 평소 만화 그리기를 즐겨 한다면 재능알바 사이트에 만화 그리는 방법, 캐리커쳐 그리는 방법 등을 올려 수강생을 모집한 후 가르치고 수강료를 받는 것인데요. 자신이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만큼 할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더욱더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이미지 출처 : 아이끼닷컴 http://www.i-kki.com/index.dmn

 

실제로 재능알바 전문 사이트로 잘 알려진 아이끼닷컴은 수익의 약 20%를 회사의 몫으로 하여 재능이 5,000원에 판매되면 그 중 4,000원을 본인이 가져갈 수 있도록 하였다. 기타강습, 포토샵, 번역 등 다양한 재능 알바 투잡 종류가 증가하면서 초기 200명이었던 회원 수가 약 10배 이상 상승했다고 합니다. 

 

투잡이라는 단어가 조금은 거창하게 들릴 수 있지만, 사실 자신이 가지고 있는 재능과 자신의 업무와 관련된 일을 한다면 쉽게 도전할 수 있는 것이 투잡입니다. 평소 투잡에 대해서 관심이 있었다면, 오늘 알려드린 정보를 바탕으로 자신을 UP시킬 수 있는 투잡에 도전해보는 건 어떨까요?

 

 

 

 

 

댓글